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4.26 10:46

"여야 '정치 협상, 정치 야합' 오명 벗을 수 있도록 민주당의 재협상 동참 촉구"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더불어민주당이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불참한 것에 대해 "새 정부 내각의 첫 번째 인사청문회를 파행으로 몰아간 것은 어떻게든 새 정부를 흠집 내려는 정략적 목적일 따름"이라고 질타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끝내 한 후보자 청문회를 보이콧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한 후보자는 이미 1천건 넘는 자료를 국회에 제출했다. 문재인 정권의 이낙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와 단순 비교해도 3배가 넘는 자료 양"이라면서 "40년 전에 별세한 선친의 부동산 거래 내역, 1970년 사무관 임관 당시 월급내역서 등은 전산화가 돼 있지 않아 도저히 구할 수가 없다. 산에서 물고기를 잡아오라는 것과 같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무엇보다 민주당이 추가로 요청한 김앤장 활동내역 자료를 후보자가 직접 제출하는 등 최대한 협조를 하고 있다"며 "도대체 얼마나 더 협조해야 만족하시겠다는 말씀인가"라고 개탄했다.

이는 민주당이 한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하지 않아서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고 있다는 명분에 대한 반론이다. 한 후보자가 최선을 다해 자료 제출을 해왔고, 자료제출을 못한 것은 너무 오래돼 전산화되지 않은 시절의 자료 등일 뿐이라고 반박한 것이다. 즉 한 후보자에 대한 민주당의 '부실한 자료제출 때문에 인사청문회를 보이콧 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점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설사 의혹이 있다 할지라도 해명할 기회는 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 청문회 제도가 있는 것"이라며 "청문회 보이콧은 국회 소임을 져버리는 무책임 중의 무책임일 따름이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그만두고, 조속히 청문회장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재협상을 거듭 촉구하며 "민심에 반하는 중재안을 지체 없이 수정해 공직자, 선거범죄를 포함한 4대 범죄 수사권을 검찰에 남기자는 재협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의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지난 중재안에 대한 국민 여론은 매우 차갑다"면서 "여야가 합의했다 할지라도 국민 동의를 얻는 것이 우선이다. 국민을 설득하지 못한 합의안은 정당성을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조차 추진하는 방법이나 과정에 있어서는 역시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중재안을 그대로 통과시킨다면 '정치 야합', '셀프 방탄법'이라는 국민 지탄을 면할 길이 없다"고 역설했다.

또한 "민주당이 재협상에 응하도록 설득하고, 또 설득하겠다"면서 "여야가 '정치 협상, 정치 야합'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민주당의 재협상 동참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회의 합의'보다 상위 개념인 '국민의 동의'를 근거로 공직자, 선거범죄를 포함한 4대 범죄 수사권을 검찰에 남기는 재협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즉, 부패·경제 수사권에 공직자·선거범죄 수사권을 포함한 4개 범죄 수사권을 검찰의 권한으로 존치시켜야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민주당의 태도가 강경 일변도여서 국민의힘과의 향후 협상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