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2.04.27 11:3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27일 유통업계에서는 김치기부, 신상품 출시, 공장견학 재개, 투자유치, 실질 수수료 공개 소식이 전해졌다. 

KT&G가 유럽 풍미를 더한 신제품 '레종 프렌치 썸'을 전국 편의점을 통해 출시했고 대상이 3500만원 상당의 종가집 김치 세트 500박스를 제작해 서울 종로구에 기부했다. 농심이 공장 견학을 다시 시작하고 2021년말 기준으로 무신사 '실질 수수료율'이 14.5%로 집계됐다. 프립이 최근 5개 투자사로부터 8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고 이디야커피가 '2022년 이디야 캠퍼스 희망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리나스가 '강남점'을 개점하고 우아한형제들은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1호 매장 '현완단겸 상추튀김'이 지난 15일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에 문을 열었다고 발표했다. 신송식품에서 오롯한 삼계탕을 리뉴얼 내놓았고 전자랜드에서 4월 판매된 에어컨이 최근 3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여기어때가 실시간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오픈했고 세븐일레븐이 코인을 탑재한 신개념 '세븐NFT'를 발행한다. 골든블루는 칼스버그 보냉백 한정판 패키지를 판매하고 현대백화점그룹이 소아암 환아의 학습 활동 지원에 나선다.

(사진제공=KT&G)

◆KT&G, '레종 프렌치 썸' 출시

KT&G가 유럽 풍미를 더한 신제품 '레종 프렌치 썸'을 전국 편의점을 통해 출시했다.

'레종 프렌치 썸'은 유럽풍 숙성 방식이 적용된 '카벤디쉬 담뱃잎'을 사용해 '레종 프렌치' 시리즈 고유의 맛을 유지하면서, 취향에 따라 조화로운 맛의 변화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제품이다. 흡연 후 입이나 손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줄여주는 '더블 스멜 케어'가 특징이다. 제품에 적용된 냄새저감 기능을 통해 입에서 나는 냄새를 관리하고, 패키지 상단의 ‘향기존’을 통해 흡연 후 매너를 지킬 수 있도록 했다. 자사 일반제품 대비 두꺼운 하드필터를 적용해 쉽게 물러지지 않아 깔끔한 흡연감을 제공한다. '레종 프렌치 썸'의 타르와 니코틴 함량은 각각 3.0㎎, 0.20㎎이며, 가격은 갑당 4500원이다.

나광주(왼쪽) 대상 ESG경영실장과 정욱성 종로구 복지경제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상)

◆대상, 김치 세트 500박스 기부

대상이 3500만원 상당의 종가집 김치 세트 500박스를 제작해 서울 종로구에 기부했다.

전달된 종가집 김치 세트는 포기김치 3.7㎏, 백김치 1㎏, 열무김치 1.5㎏, 나박김치 1.2㎏, 볶음김치 190g 등 총 5종의 종가집 김치들로 구성됐다. 종로구 동별 주민 센터를 통해 종로구 취약계층 500세대에 직접 전달될 예정이다. 대상은 종가집 김치 세트 제작을 사회적 기업 '청밀'에 위탁해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며 사회공헌의 의미를 더했다. 대상은 지난해 11월 본사 소재지를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에서 서울 종로구 인의동으로 이전하고, 종로구와 지역연계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해왔다.

(사진제공=농심)

◆농심, 공장 견학 재개

농심이 공장 견학을 다시 시작한다.

농심은 지난 26일, 안양공장에서 2년여 만에 임직원 가족을 대상으로 시범 견학을 진행했다. 농심은 견학로 점검과 시스템 개선 등 준비과정을 거쳐 5월 중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신청 시스템을 오픈하고, 6월부터 본격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농심은 대면 견학을 재개한 뒤에도 거동이 불편하거나 지리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견학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농심의 공장 견학은 연간 2만여 명이 참여하는 농심의 대표적인 소비자 소통 프로그램이다. 농심은 안양, 안성, 아산, 구미, 부산, 녹산 등 전국 6개 공장에서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자료제공=무신사)

◆무신사, 실질 수수료율 14.5%

2021년말 기준으로 무신사 '실질 수수료율'이 14.5%로 집계됐다. 

2020년말에 비해 0.9%P 인하된 것이다. 2018년 17%였던 무신사 스토어의 실질 수수료율은 2019년 16.3%, 2020년 15.4%, 2021년 14.5% 순으로 계속해서 낮아지는 추세다. 실질 수수료율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의에 따라 유통업체가 당해 납품업체로부터 수취한 수수료 등을 상품판매총액으로 나눈 값이다. 무신사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 브랜드의 매출 증대를 위해 쿠폰 및 적립금 할인 비용 일체를 부담하고 있다. 무신사 스토어에 입점한 브랜드가 수수료 외에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0원'이다. 입점 브랜드가 할인 프로모션에 동참하면 무신사는 할인율에 따라 수수료를 인하한다. 무신사는 정책상 스토어 내에 추가 비용이 수반되는 '광고 상품'을 운영하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사실상 수수료에 해당하는 '결제 수수료'와 '서버비'도 모두 명목 수수료 항목에 포함해 입점 브랜드가 별도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사진제공=프립)

프립, 80억 투자 유치

프립이 최근 5개 투자사로부터 8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교보증권CVC, 마그나-액시스인베스트먼트, 나이스투자파트너스, SJ투자파트너스, 케이브릿지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기존 주주인 나이스투자파트너스는 팔로우온 투자를 집행했다. 현재까지 프립이 유치한 누적투자금액은 총 180억원이다. 프립은 아웃도어, 스포츠, 원데이클래스, 여행상품, 모임 등 다양한 여가생활을 제공하는 호스트 기반의 취미 여가 플랫폼이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활동이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해 2022년 4월 현재 누적회원 120만명, 누적 호스트 1만7000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사진제공=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캠퍼스 희망기금'

이디야커피가 '2022년 이디야 캠퍼스 희망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디야 캠퍼스 희망기금'은 이디야커피의 대표적인 가맹점 상생 정책 중 하나로, 매년 대학교에 입학하는 점주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이디야커피의 대표 상생사업이다. 올해는 79개 매장 점주의 자녀 80명에게 각 200만 원씩 총 1억6000만 원을 지급했다. 지금까지 총 571명에게 11억42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디야커피는 전국 매장에서 근무하는 이디야 메이트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한 장학금 제도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을 운영하고 있다. 이디야 메이트 총 3934명에게 19억6700만 원의 장학금이 지원되었다.

(사진제공=리나스)

'리나스' 강남점 개점

리나스가 '강남점'을 개점한다.

리나스는 1989년 프랑스에서 건강, 영양, 균형을 추구하며 탄생한 샌드위치&샐러드 전문점으로 국내에는 SPC그룹이 도입해 예술의전당, 광화문, 잠실, 인천공항 등에 매장을 운영 중이다. 리나스 강남점은 강남역과 양재역 사이 강남대로변에 위치한 역삼동타워837 1층에 36㎡ 규모로 자리 잡았다. 리나스 강남점은 '치킨&아몬드 샌드위치', '클럽 샌드위치', '시저 치킨 샐러드' 등 20여종의 신선한 샌드위치와 샐러드, 착즙주스를 판매한다. 식물성 고기에 불고기 소스로 맛을 낸 'SOY불고기 샌드위치', 병아리콩을 갈아 만든 '후무스 팔라펠 샐러드' 등 대체육을 활용한 건강한 메뉴도 맛볼 수 있다. 다양한 제품을 먹기 좋은 크기로 담은 '샌드위치 박스', 고객 취향에 맞게 맞춤 구성이 가능한 '피크닉 박스'를 비롯해 회사, 학교 등의 단체 주문과 배달 서비스도 제공한다. 1만원 이상 구매 시 리나스 매장 이미지가 그려진 마그넷을 선착순 500명에게 증정한다. 

제갈아미 '현완단겸 상추튀김' 사장이 가게 현판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배달의민족)
제갈아미 '현완단겸 상추튀김' 사장이 가게 현판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배달의민족)

배민, '첫 내가게 대출' 1호점 개점

우아한형제들은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1호 매장 '현완단겸 상추튀김'이 지난 15일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에 문을 열었다고 발표했다. 

'첫 내 가게 마련 대출'은 지난해 9월 우아한형제들과 KB국민은행이 손잡고 외식업 자영업자를 돕고자 만든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다. 10년 이상 가게를 운영하면서 매장을 임차해서 쓰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가게 구입 자금을 위한 대출을 10억 원 한도로 90%까지 지원한다. '현완단겸 상추튀김'의 제갈아미 사장은 프로그램을 통해 상가를 구입하기 위한 대출 지원과 부족한 담보를 제공받았다. 금융 지원뿐 아니라 가게에 필요한 메뉴판, 안내문 등 가게 인테리어를 위한 컨설팅부터 실제 디자인과 제작까지 지원됐다. 지원 프로그램 취지와 가게를 알리도록 홍보 영상물도 공개된다. 2호점이 서울 이태원에 개점을 앞두고 있다. 

(사진제공=신송식품)

◆신송식품, '오롯한 삼계탕' 리뉴얼

신송식품에서 오롯한 삼계탕을 리뉴얼 출시했다

'오롯한 삼계탕'은 황금색과 연 베이지 색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패키지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제품은 엄선된 국내산 닭 한 마리를 통째로 푹 고아 진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며, 국내산 쌀과 찹쌀을 넣어 푸짐함을 더했으며, 원기 충전을 돕는 한약재인 인삼과 마늘, 밤, 대추를 넣어 건강을 위한 전통 보양식으로 완성했다. 1㎏의 용량의 넉넉한 양과 자연원료 그대로의 맛을 내기 위해 최소한의 식품첨가물만을 사용하여 안심하고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 멸균 처리방식으로 실온에서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운 여름에도 안전하게 섭취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전자랜드 타이푼에서 고객들이 에어컨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전자랜드)

◆전자랜드, 에어컨 판매량 최대

전자랜드에서 4월 판매된 에어컨이 최근 3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전자랜드가 지난 1일부터 24일까지 에어컨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같은 기간 선풍기 및 서큘레이터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0% 판매 성장했다. 전자랜드는 냉방 가전 판매가 늘어난 원인으로 올해 4월 때 이른 더위가 찾아온 것을 꼽았다. 올여름 폭염이 예보돼 미리 냉방 가전을 장만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올 여름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냉방 가전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여기어때)

◆여기어때 '발권 수수료 0원'

여기어때가 실시간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오픈했다.

10개 항공사 시스템을 연동해 국내는 물론 해외 항공권까지 실시간으로 판매한다. 수수료가 '0원'이다. 고객이 지불하는 수수료를 없애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다. 최대 4만원에 달하는 발권 수수료가 없어, 여기어때 고객은 '최저가'를 체감할 수 있다. 실시간 항공권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다음 달 2일까지 티저 페이지가 열린다. 페이지 오픈 사전 알림을 신청하면 혜택이 쏟아진다. 내달말까지 항공권을 예약하면 추첨을 통해 1000명을 선정하고, 1만원을 페이백 한다. 오픈 알림 신청자가 항공권을 구매하면 자동 응모된다.

(사진제공=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세븐NFT' 발행

세븐일레븐이 코인을 탑재한 신개념 '세븐NFT'를 발행한다.

'세븐NFT'는 실제 화폐가치를 지닌 코인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NFT는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 통합기념으로 제작된 샌드아트 컨텐츠에 클레이튼 재단에서 발행하는 가상화폐인 '클레이'가 적립된 것으로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도 가능하다. 세븐일레븐은 추첨을 통해 총 7110명을 대상으로 세븐NFT를 증정한다. 1등(1명)에게는 2000클레이가 적립된 NFT를 증정하며, 2등(2명)에게는 1000 클레이, 3등(50명)에게는 30클레이, 4등(100명)에게는 10클레이가 적립된 NFT를 증정할 예정이다. 나머지 인원에게는 3클레이가 적립된 NFT를 지급한다. 지급된 NFT는 디지털 자산지갑 '클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세븐앱 이용자는 세븐NFT 응모가 가능하다. 세븐일레븐 점포에 방문해 상품 구매 후 공식 어플리케이션 '세븐앱'에서 통합바코드를 이용해 적립 시 응모할 수 있으며, 도시락을 구매할 경우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당첨자는 5월 31일 세븐앱을 통해 공개되며 당일 일괄 지급된다.

(사진제공=골든블루)

◆골든블루, '칼스버스 보냉백' 출시

골든블루는 칼스버그 보냉백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했다.

보냉백은 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그레이 컬러로, 보온·보냉에 뛰어난 내장재와 방습에 강한 소재로 만들어졌다. 브랜드 로고를 정면에 배치해 덴마크 왕실 공식 맥주임을 강조했다고 골든 블루 측은 설명했다. 골든블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쳐 있던 소비자들이 야외에서 즐겁게 피크닉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말했다.

김형종(왼쪽) 현대백화점 사장과 이중명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회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백화점그룹)
김형종(왼쪽) 현대백화점 사장과 이중명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회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 '소아암 환아' 후원

현대백화점그룹이 소아암 환아의 학습 활동 지원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27일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소아암 환아 학습 활동 지원을 위한 지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지원금은 장기간 입원치료로 학교 생활이 여의치 않은 소아암 환아들을 위한 교육 공간 조성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계획이다. 교육 공간은 서울시 마포구 소재 소아암협회 센터내에 조성되며, 소아암 환아들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놀이 및 치료공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측은 이번 교육 공간 조성으로 200여 명의 환아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과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는어린이날을 맞아 소아암 환아 600명에게 장난감과 학습도구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