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4.27 14:38

"신라호텔 영빈관서 만찬…청와대서 하더라도 호텔서 음식 갖고와 조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6일 인천 계양산전통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수위 대변인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6일 인천 계양산전통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수위 대변인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오는 5월 10일 대통령 취임식 뒤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저녁 식사를 한다.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가 결정한 만찬 장소는 신라호텔 영빈관이다. 그동안 대통령 취임식 외빈 만찬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됐지만 취임식 당일부터 청와대를 개방하기로 하면서 외부 호텔을 선택한 것이다.

이같은 결정이 알려지자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를 개방하더라도 청와대 구조상 얼마든지 영빈관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그런데 역대 최대 취임식 비용과는 별도로 고급 호텔을 빌리고 수백 대의 의전차량을 대여하는 등 수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사용할 예정"이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서민 물가가 치솟고 있는데 국민 혈세를 이렇게 낭비해도 되는지, 지금이라도 영빈관 사용으로 국민 혈세를 절약할 생각은 없는지 묻고 싶다"고 피력했다.

야당의 이같은 비난 공세에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은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너무 취임식 비용이 많다며 여당에서 정치적으로 문제로 삼는데 저희 추진준비위원회나 대통령 당선인 측에서 취임식 예산을 얼마를 해 달라고 (국회에) 요청을 한 일도 없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의 언급은 33억원으로 결정난 대통령 취임식 비용에 대해 대통령 취임 준비위원회나 대통령 당선인 측에서 국회 측에 금액이 적으니 더 달라고 요구한 적이 없다는 얘기로 읽혀진다. 

아울러 "이미 2021년도 정기국회에서 대통령 취임이 5월 10일로 예정이 돼 있기 때문에 여야 합의에 의해서 물가상승률을 감안해서 취임식 예산을 정했던 거고 그 당시에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할 당시에는 5월 10일 날 여당 후보가 대통령이 될지, 야당 후보가 대통령이 될지 알지도 못하는 상태였다"며 "국회에서 예산을 책정해 놓고 이제 와서는 호화로운 취임식이니 예산을 낭비를 하니, 혈세를 낭비하니 이런 것은 정치 공세이고 또 삼가야 될 정치공세가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실제로 과거 대통령 취임식에서는 취임식 비용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은 10억원, 김대중 전 대통령 14억원, 노무현 전 대통령 20억원, 이명박 전 대통령 25억원, 박근혜 전 대통령은 31억원을 집행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지금 물가상승률이 얼마냐"며 "(취임식 비용이) 10년 전에 박근혜 대통령 때는 31억이었는데 지금 33억"이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의 말의 핵심은 10년 전 취임식 비용에서 불과 2억 증액된 것이므로 물가상승률을 감안해서 생각해보면 책정된 예산이 적다는 의미로 읽혀진다. 

또 다른 비판으로 제기된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만찬을 진행하면 혈세 낭비가 최소화될 것인데 왜 신라호텔로 정했느냐는 비판에 대해선 "호텔 영빈관에서 하는 거나 청와대 영빈관에서 하는 거나 비용은 거의 차이가 없다"며 "청와대 영빈관을 하더라도 호텔에서 음식을 가져와서 조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호텔 영빈관에서 하더라도 대관료 정도 비용만 좀 보태지는 것이지 초호화판 국빈 만찬이고 외빈 만찬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가 윤석열 당선인의 대선 경쟁자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나 유승민 전 의원 등은 초청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선 "본인들이 보시면 정말로 의미도 있고 환영을 하겠는데 전례가 없는데다가 자칫 잘못하면 패배에 대한 아픈 상처를 상기시키거나 또는 크게 할 우려가 있어서 예의가 아닐 수도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저희들이 초청을 안 하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외국 정상의 경우에도 저희들이 초청하기 전에 본인들이 취임식장에 참석하고 싶다는 의견을 전달해 오면 저희들이 그때 정식으로 초청 절차를 정한다"며 "이번에도 경쟁하셨던 후보들께서 취임식에 참석 의사를 전달해 주시면 정말로 기꺼이 저희들이 수용을 하면서 정중한 절차로 초청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한일정책협의단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 초청장을 전달한 것에 대해선 "아직까지는 연락을 못 받았다"며 "오시면 너무 좋다. 그런데 수상께서 먼저 참석 의사를 피력하셔야만이 저희들은 초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용산 집무실 이전을 비판한 데 대해선 "후임 대통령이 결정한 문제고 지금 진행이 차질없이 진행이 되고 있는데 굳이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저로서는 이해가 좀 난해하다"고 지적했다.

공연 게스트에 대해선 "무명 스타들, 그에 못지 않은 재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공연에 참석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편 취임위는 초청 규모를 4만1000여 명으로 확정 짓고, 방역수칙이 바뀌지 않는 것을 전제로 마스크를 낀 채로 취임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말 쯤 초청인사를 확정짓고 다음주 초에 초청장을 발송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