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4.28 11:54

수원화성 자전거택시 '행카', 29일부터 운행 시작
경기도 지자체 최초 '공직자 인권교육 의무이수제' 시행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 선정
수원영동시장 '28청춘 청년몰' 활성화 추진
수원시아토피센터, '식품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 강좌 개최
참나무시들음병 피해 예방 총력

제131회 수원포럼 홍보물(사진제공=수원시)
제131회 수원포럼 홍보물(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풀꽃 시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나태주 시인이 제131회 수원포럼 강연자로 나선다.

수원시는 5월12일 오후 4시30분 ‘시를 통해 헤아리는 삶의 지혜’를 주제로 제131회 수원포럼을 연다. 포럼은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나태주 시인은 마음에 울림을 주는 아름다운 시,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마음 등을 소개하고, 위로와 사랑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1971년 ‘대숲 아래서’로 등단한 나태주 시인은 쉽고 간결한 시어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020년 제31회 김달진문학상 시 부문, 2019년 제30회 소월시문학상 대상, 2017년 제13회 김삿갓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공주풀꽃문학관을 운영하고 있다.

300여 명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을 이용해 수원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원시 인적자원과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수원화성 자전거택시 '행카', 29일부터 운행 시작

수원화성·행궁동 곳곳을 달리는 수원화성 자전거택시 ‘행카’가 오는 29일 운행을 시작한다.

행카는 역사 해설사와 함께 원동기 장치 자전거로 수원화성·행궁동 일원을 여행하는 상품이다. ‘길 위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행(幸)복한 택시’라는 의미다.

행궁광장에서 출발해 행리단길, 나혜석생가터, 화서문(서북공심돈), 장안문, 화홍문(방화수류정), 수원천, 수원화성박물관, 여민각을 거쳐 행궁광장으로 돌아온다. 이용 요금은 3만원(2인 탑승 기준)이고, 50분 코스다. 총 11대를 운행한다.

포털 사이트 네이버 검색창에 ‘수원화성 행카’를 검색해 온라인으로 예약할 수 있다. 행궁광장 매표소에서 당일 현장 예약도 할 수 있다. 화~금요일에는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주말·공휴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행한다.

수원시, 경기도 지자체 최초 '공직자 인권교육 의무이수제' 시행

수원시가 경기도 지자체 중 처음으로 ‘공직자 인권교육 의무이수제’를 시행한다.

공직자 인권교육 의무이수제는 수원시 모든 공직자가 연 1회 이상 인권교육을 이수하도록 제도화하는 것이다. ‘공직자의 인권 감수성 향상’이 목표다.

수원시는 직급별 맞춤형 인권교육으로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신규 임용예정자는 ‘공직입문과정’과 연계된 인권 관련 교과목을 수강해야 하고, 9~7급 공직자는 ‘인권 감수성 이러닝 과정(온라인 교육)’을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한다.

6급 공무원은 ‘인권 리더십 중간관리자 중점과정’을, 5급 이상 공무원은 ‘인권 리더십 고위관리자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인권 리더십 중간관리자 중점과정’은 4월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시작으로 7월14일까지 총 10회 진행된다.

강사진은 에듀플랜 대표·조효제 성공회대 교수·최호근 고려대 교수·장여경 정보인권연구소 상임이사·이은의 변호사·이미영 한국성인권교육센터장 등으로 이뤄졌다.

5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권 리더십 고위관리자 과정’은 올해 9월 진행할 예정이다.

수원시,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 선정

수원시가 환경부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국비 240억원을 확보했다.

환경부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은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발맞춰 지역이 중심이 돼 탄소중립을 이행하고, 탄소중립이 확산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예선’ 격인 경기도 평가에서 11개 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해 광주시와 함께 ‘경기도 대표’로 선정됐다. 각 광역지자체의 자체 평가를 거쳐 올라온 전국 24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환경부가 서면 평가, 현장실사, 발표평가를 했고, 12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수원시와 충주시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시는 ‘그린경제로 성장하는 탄소중립 1번지 수원’을 제안해 그린도시 대상지로 선정됐다. 행정타운·공동주택·상업지구·산업단지 등이 모여있는 권선구 고색동 일원을 ‘탄소중립 그린도시’로 조성하는 사업계획이다. 사업대상지는 수인분당선 고색역을 중심으로 반경 2㎞다.

사업은 올해부터 5년 동안 추진되고, 국비 240억원·도비 48억원·시비 112억원 등 총 400억원이 투입된다.

수원시는 공모 단계부터 수원시정연구원·수원도시재단·수원도시공사 등 협력 기관과 7번에 걸쳐 전략회의를 열며 사업제안서를 수차례 보완하고 올해 1월 사업 공고가 난 후 첫 번째 평가까지 두 달 남짓한 시간밖에 없었지만,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성과를 거뒀다.

수원시가 제안한 ‘그린경제로 성장하는 탄소중립 1번지 수원’은 에너지 전환 분야 3개 전략사업을 비롯해 7개 전략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2026년까지 온실가스를 3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전략사업은 ▲플러스에너지 행정타운 ▲에너지 자립마을 ▲그린수소 탄소중립 모빌리티 ▲탄소중립가든 탄소상쇄숲 ▲도심 온도 낮추기 기후쉼터 ▲폐기물 관리 레인시티 수원 ▲탄소비서 씨엔(C.N) 등이다.

수원시, 수원영동시장 '28청춘 청년몰' 활성화 추진

수원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수원영동시장 내 ‘28청춘 청년몰’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청년 상인, 수원영동시장상인회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댔다.

수원시는 28일 영동시장 28청춘 청년몰 내 마을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청년몰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송성덕 수원시 지역경제과장, 청년 상인(청년몰에 입점한 점포 대표), 수원영동시장상인회 임원진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수원시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청년 상인, 수원영동시장상인회 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수원영동시장 28청춘 청년몰 활성화 운영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6월부터 12월까지 매달 둘째·넷째 주 토요일 ‘팔달문시장 차 없는 거리’, ‘지동교’에서 청년 상인들이 직접 제작·생산한 상품을 홍보하는 ‘플리마켓(벼룩시장)’도 운영한다. 플리마켓에서 체험 부스 운영·문화공연·시식 행사도 함께 진행해 청년몰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원시아토피센터, '식품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 강좌 개최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는 다음달 17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온라인 강좌 ‘환경성아토피질환 알고 관리하자! 식품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 참여자 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이수영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장(아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이 ▲식품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증상 ▲진단 및 관리법 ▲올바른 치료법 등을 주제로 강의한 후 참여자들의 질문에 답한다.

식품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 질환 아동의 부모가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홈페이지 ‘프로그램 신청→질환관리 프로그램→맞춤형 질환자 그룹상담’에서 신청해야 한다.

강의는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으로 1시간 동안 이뤄진다. 수강 후 만족도 설문조사를 제출한 참여자에게는 교육 책자와 여행용 보습키트를 기념품으로 증정한다.

수원시, 참나무시들음병 피해 예방 총력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참나무시들음병’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산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광교산 산림욕장에 있는 참나무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이달 28일부터 11월 23일까지 광교산 산림욕장(장안구 조원동 산6) 일원에 있는 참나무 1만4274그루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추진한다.

작업은 참나무에 ‘끈끈이 롤트랩’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끈끈이 롤트랩은 양면에 접착력이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 나무에 감아놓으면 매개충(광릉긴나무좀)이 산란을 위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안에서 나오는 매개충이 밖으로 탈출할 때 포획할 수 있다.

참나무시들음병은 ‘광릉긴나무좀’이라는 벌레가 나무줄기에 옮긴 곰팡이가 급속도로 번식해 건강한 참나무를 말라 죽게 만드는 병이다. 피해 확산 정도가 빠르기 때문에 방제 작업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