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4.28 11:49

건설자재, 수급 안정적이나 가격 오름세 지속…공사비 상승시 계약조정 지원

홍남기 부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외환시장과 관련해 "급격한 시장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며 "필요한 경우 시장 안정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이번 주 들어 원달러 환율 오름세가 빠른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전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장보다 14.4원(1.2%) 오른 1265.2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2020년 3월 23일(1266.5원) 이후 처음으로 1260원대로 올라섰다. 

홍 부총리는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긴축속도 강화 가능성, 중국 봉쇄조치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 등 대외적 요인에 주로 기인한 것으로 달러를 제외한 여타 주요 통화들도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환율이 급격히 오르면서 1300원를 상회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홍 부총리가 직접 개입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달러 환율은 여전히 1260원대에서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이날 회의에서는 시멘트 등 건설자재 수급동향도 점검했다. 현재까지 주요 원자재 및 건설자재의 수급현황은 안정적이나 원자재 가격 급등 영향으로 건설자재 가격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시멘트 가격은 제조원가의 30%를 차지하는 유연탄 등 원가상승 요인을 반영해 4월 15% 인상됐다. 톤당 7만9000원에서 9만1000원으로 올랐다.

철근 가격은 소폭 상승했으나 도매가격과 유통가격이 크게 괴리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1월에는 톤당 105만원, 2월에는 107만원, 3월에는 113만원 수준이다.

레미콘 가격은 크게 올랐다. 시멘트, 골재 및 운송비 등 원가상승 요인을 반영해 4월 13% 인상에 합의했다. 이에 수도권 레미콘 가격은 1㎥당 7만1000원에서 8만원으로 올랐다. 참고로 레미콘 가격은 매년 지역별 제조업계와 건설업계간 협상으로 결정된다. 수도권 외 타 지역은 15∼20% 내외 인상안에 합의했다.

알루미늄·니켈 등 비철금속과 목재·타일·판유리 등의 내외장재 등 기타 건설자재도 2021년 이후 가격 상승세를 지속 중이다.

현재 수급애로에 따른 공사차질 우려는 높지 않으나 자재비 상승에 따른 건설업계 부담 증가로 부실공사 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건설자재 생산·수입 확대 및 운송 원활화, 유통시장 점검을 통해 공급을 안정화하고 건설업계 부담 완화를 위한 계약조정을 지원키로 했다. 

홍 부총리는 "호주산 유연탄 수입비중을 1.5배 확대하는 등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수입검사 최소화 등 24시간 신속통관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철근·시멘트 등 주요자재의 국내생산 확대를 독려하고 수급측면에서 시멘트, 철근 등과 관련된 주요자재에 대한 조기경보시스템(EWS) 등급을 상향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활한 자재 운송을 위해 시멘트 철도수송 비중을 확대하고 노후 시멘트화차 1200량을 순차 교체하겠다"며 "주요 건설자재 가격동향 및 재고량을 주단위로 업데이트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공공공사에 대해서는 자재수급 불안으로 공사지연 및 공사비 상승요인 발생시 계약조정을 실시하도록 발주청을 지도·감독할 방침이다.  

민간공사는 표준도급계약서를 사용한 경우 이에 따라 계약조정을 실시토록 발주자·업계에 지속 안내한다. 표준계약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건설공사 발주자의 공정계약 의무에 의거해 계약조정을 적극 시행하도록 독려한다. 

이외에도 수급불안, 가격급등 등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매점매석·담합 등의 발생 여부를 점검하고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