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2.04.28 15:2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28일 유통업계에서는 국책과제 선정, 친환경 캠페인, 장학생 모집, 신제품 출시 소식이 전해졌다. 

KT&G장학재단이 '2022 대학 상상장학생'을 5월 20일까지 모집하고 인테이크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계란 대체 식물성 소재 개발' 과제에 선정됐다. 디아지오가 위스키 포장박스를 제거하고 샘표가 '새미네부엌 플랫폼'을 오픈했다. 교촌치킨이 가맹점 환경 개선과 상생을 위해 '교촌 클린데이'를 진행하고 bhc치킨이 신메뉴 '치퐁당 후라이드'를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가 '케이크 빙수'를 판매하고 더벤티가 브랜드 론칭 8년 만에 900호점을 돌파했다. BBQ가 내달부터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자재 39종의 가격을 평균 19.5% 인상하고 송추가마골이 오는 5월 말까지 '5월 가정의 달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향이 훈제오리 신제품 3종을 내놓았고 이디야커피가 28일 '석류 애플라임티' MD 신제품을 출시한다. 웅진식품이 프리미엄 과일을 담은 '자연은 샤인머스캣' 500㎖ 페트 제품을 선보이고 여기어때가 28일 미래에셋캐피탈에서 500억원의 투자를 완료했다. 풀무원재단이 5월 2일부터 '줍깅 캠페인'을  시작한다.

(사진제공=KT&G장학재단)

◆KT&G장학재단, '대학 상상장학생' 모집

KT&G장학재단이 '2022 대학 상상장학생'을 5월 20일까지 모집한다.

'대학 상상장학생' 모집은 국내 대학교에 재학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총 200명을 선발해 인당 장학금 30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지원 방법은 KT&G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 신청서와 필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KT&G장학재단은 서류 접수 마감 후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혜자를 6월 7일 발표할 예정이다. KT&G장학재단 관계자는 "교육 불평등 해소와 미래 세대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장학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인테이크)

◆인테이크, 농림부 과제 선정

인테이크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계란 대체 식물성 소재 개발' 과제에 선정됐다. 

연구는 2025년까지 9억3800만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다. 김정훈 인테이크 CTO는 "현재 국내에서는 자체 기술로 생산되는 식물성 계란 대체 소재와 제품은 전무한 상태"라며 "푸드테크 스타트업 더플랜잇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선정된 국책과제를 통해 국내 대체 계란의 핵심기술과 식물성 계란 제품을 개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인테이크는 서울대 출신 식품공학자들이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비건만두, 베지볼 등 건강하고 맛있는 대체식품을 온라인 중심으로 판매 중이다. 

(사진제공=디아지오)

디아지오, 위스키 포장박스 제거

디아지오가 위스키 포장박스를 제거한다.

디아지오는 전 세계 프리미엄 스카치위스키 포트폴리오에 적용되고 있는 1억8300만 개의 종이 포장박스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스카치위스키 조니워커 블랙, 조니워커 레드, 벨즈 등이 포함된다. 영국 환경식품농무부의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영국에서만 500만톤에 달하는 폐 판지와 종이가 매립지로 보내진다. 디아지오는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모든 자체 운영시설 및 사무실에서 나오는 매립 폐기물을 제로화하겠다는 '제로 웨이스트'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세계 최초로 페트(PET) 없이 100% 나무 펄프 원료로만 제작된 종이병에 담긴 조니워커 위스키가 2023년부터 판매될 예정이며 지속 가능한 포장 전략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생체모방기술을 기반으로 균사체와 같은 생물학적 개체와 프로세스를 활용한 패키지, 탄소 포집 기반 소재를 활용한 보틀 장식, 조니워커 '보틀 포 라이프'의 시범 운영 등이 예정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몇 개월에 걸쳐 글로벌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제품 포장 및 프로모션에 사용되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사진제공=샘표)

샘표, '새미네부엌 플랫폼' 오픈

샘표가 '새미네부엌 플랫폼'을 오픈했다.

새미네부엌 플랫폼은 요리상담소, 요리법연구소, 요리해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리상담소'는 요리에 관한 모든 것을 상담하는 코너다. '버리는 식재료가 아까운데 알뜰하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침에 바빠서 요리할 시간이 없어요' 등 요리 고민을 남기면 샘표 우리맛 연구원이 상황에 맞는 답변을 직접 달아준다. '요리법 연구소'에는 우리맛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탄생한 유용한 레시피가 담겨있다. 요알못도 헤매지 않도록 조리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재료와 놀자' 팁을 더해 아이와 함께 요리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요리해요'는 요리와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자유롭게 공유하며 소통하는 코너다. 요리 완성컷, 레시피, 요리 꿀팁 등을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사진제공=교촌치킨)

◆'교촌 클린데이' 진행

교촌치킨이 가맹점 환경 개선과 상생을 위해 '교촌 클린데이'를 진행한다.

교촌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촌 클린데이'를 마련했다. 홀 매장이 있는 170여개의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을 대상으로, 홀과 카운터 등 가맹점 내부부터 간판, 출입문 등 외부까지 가맹점 전체 청소가 이뤄질 예정이다. 촌 클린데이에는 2분기내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교촌치킨 본사 직원 2~3명이 팀을 꾸려 직접 가맹점을 방문해 가맹점 청결 상태를 살피는 등 가맹점 환경 개선 및 상생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교촌은 가맹점과의 상생 및 품질·서비스·위생(QSC)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bhc치킨)

◆bhc치킨, '치퐁당 후라이드' 출시

bhc치킨이 신메뉴 '치퐁당 후라이드'를 출시했다. 

'치퐁당 후라이드'는 바삭하게 튀긴 치킨 위에 새우와 마늘 향이 가득 밴 후레이크를 올려 맛은 물론 시각적인 즐거움까지 선사하는 이색 메뉴다. '치퐁당 후라이드'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비풍당 새우에서 착안해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치킨에 퐁당 빠지다'라는 의미다. '치퐁당 후라이드'는 한 마리, 윙, 콤보, 스틱 등 4종으로 출시돼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치퐁당 후라이드'는 신선육의 부드러움과 후라이드의 바삭함에 새우와 마늘 향이 가득한 후레이크의 독특한 식감이 더해져 겉바속촉한 게 특징이다. '치퐁당 후라이드' 후레이크의 활용성도 눈에 띈다. 치킨과 함께 곁들일 수 있는 떡볶이, 쌀밥, 볶음면 등 후레이크를 토핑으로 활용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쌀밥에 곁들이면 양념이 아닌 후레이크가 버무려진 신개념 치밥이 완성된다. 사이드 메뉴 '분모자 로제 떡볶이'도 함께 선보인다. ‘

(사진제공=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빙수' 출시

투썸플레이스가 '케이크 빙수'를 출시한다.

신제품은 투썸의 홀케이크가 연상되는 파격적인 비주얼의 빙수다. 블루베리 케이크 빙수는 상큼한 블루베리를 듬뿍 올리고 부드러운 뉴욕 치즈 케이크를 레이어드 해 고급스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애플망고 케이크 빙수는 뉴욕 치즈 케이크 토핑과 잘 어우러지는 달콤한 애플망고를 풍성하게 올려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여름 빙수다. 티라미수 케이크 빙수는 매장에서 직접 만든 진한 마스카포네 크림과 에스프레소 소스의 달콤쌉싸름한 조화에 투썸의 인기 디저트 '떠먹는 티라미수 케이크'를 곁들여 티라미수 케이크의 맛을 그대로 구현했다. 오리지널 팥빙수도 다시 돌아온다. 국내산 팥과 부드러운 우유 얼음이 어우러져 은은한 단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사진제공=더벤티)

더벤티, 900호점 돌파

더벤티가 브랜드 론칭 8년 만에 900호점을 돌파했다.

국내 커피 업계 최초로 대용량 커피를 프랜차이즈화한 더벤티는 2014년 부산대학교 앞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만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100호점을 돌파하며 가성비 커피 리딩 브랜드로 떠올랐다. 최근 3년 사이에는 연평균 45% 이상 매장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가파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더벤티는 지난 27일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광주상무지구점에서 900호점 오픈을 기념해 개점 행사를 진행했다. 박수암 더벤티 대표는 "'1000호점 개점'이라는 목표 아래 끊임없는 발전과 상생정책으로 국내 최고의 커피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BQ, 원부재료 가격 인상

BBQ가 내달부터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자재 39종의 가격을 평균 19.5% 인상한다.

BBQ를 운영하는 제너시스BBQ는 "내달 2일부터 원재료 39종의 공급가를 조정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쿠킹호일은 3580원에서 6100원으로 70%, 올리브오일은 15㎏당 12만원에서 16만원으로 33%, 치킨 무는 1박스당 1만70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12%, 신선육은 마리당 최대 5500원에서 6000원으로 9.0% 각각 오른다. BBQ는 내달 2일부터 치킨 판매가를 2000원 올린다고 밝힌 바 있다. BBQ 관계자는 "작년부터 코로나19 확산, 최저임금 상승, 국제 곡물가 상승, 사룟값 급등으로 협력사로부터 원재료를 최대 53% 오른 가격으로 매입했다"며 "이 비용을 본사가 지금까지 전적으로 부담해왔는데 더는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송추가마골)

송추가마골, 가정의 달 할인

송추가마골이 오는 5월 말까지 '5월 가정의 달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대상 품목은 송추가마골의 대표 메뉴로 구성된 갈비 선물세트 '감사드림세트'와 '행복드림세트' 2종이다. '감사드림세트'는 송추가마골만의 특제 양념을 버무린 가마골갈비 3팩으로 구성됐다. 달콤한 양념과 부드러운 육질의 질 높은 갈비를 맛볼 수 있으며, 가격은 20% 할인한 16만 2000원이다. '행복드림세트'는 송추가마골의 인기 메뉴인 가마골갈비 1팩과 한우불고기 2팩으로 구성됐다. 20% 할인으로 7만 4800원에 판매해 기존 선물세트 대비 가격 부담을 줄였다. 전국의 송추가마골, 송추가마골 인 어반, 가마골 백숙에서 진행하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

(사진제공=다향)

◆다향, 훈제오리 3종 출시

다향이 훈제오리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훈제오리 3종은 다양함과 새로운 맛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겨냥한 신제품이다. 100% 국내산 오리고기와 국내산 참나무를 이용한 훈연공법으로 조리해 기름기를 쏙 빼고 담백한 풍미를 살렸으며, 다양한 맛으로 출시돼 기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은 다향훈제오리 허브갈릭, 블랙페퍼, 탄두리 등 3종의 맛으로 슬라이스로 출시됐다. '허브갈릭'은 훈제오리에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마늘 맛을 더한 제품이다. '블랙페퍼'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블랙페퍼를 사용한 시즈닝으로 오리고기의 잡내는 잡아주고, 블랙페퍼 특유의 향이 오리고기와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탄두리'는 인도풍 향신료를 조합하여 훈제오리에 깊은 풍미를 더한 제품으로, 이국적인 맛과 향이 특징이다. 1인분(200g) 기준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간 조리하면 간편하게 따뜻한 오리고기를 즐길 수 있다. 

(사진제공=이디야커피)

◆'석류 애플라임티' MD 제품

이디야커피가 28일 '석류 애플라임티' MD 신제품을 출시한다.

블렌딩티 석류 애플라임은 지난해 전국 가맹점 아이스 블렌딩티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한 인기 제품이다. 이디야커피는 매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블렌딩티를 고객들이 가정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이번 MD 신제품을 선보였다. 석류 애플라임티는 '이디야 허니석류' 1병과 '라임루바브 티백' 5개로 구성됐다. 산뜻한 석류에 다양한 과일과 꽃, 샴페인의 향이 더해져 깊고 중후한 맛이 특징이다. 과일청에 따뜻한 물과 티백을 넣어 잘 우려내면 매장에서 마시는 이디야 블렌딩티의 상큼한 맛과 다양한 향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이디야 블렌딩티 MD는 전국 이디야커피 가맹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진제공-웅진식품)

◆500㎖ '자연은 샤인머스캣'

웅진식품이 프리미엄 과일을 담은 '자연은 샤인머스캣' 500㎖ 페트 제품을 출시한다.

신제품은 기존에 선보인 1.5ℓ의 대용량, 340㎖의 소용량 제품에 이은 500㎖의 중용량 페트로 출시됐다. 자연은 샤인머스캣은 출시 이후 올해 3월 기준 누적 280만 병 이상 판매되는 등 맛과 브랜드력을 인정받았다. 자연은 샤인머스캣은 잘 자란 프리미엄 품종인 샤인머스캣의 상큼함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샤인머스캣 과즙 외에도 맛있게 씹히는 알로에 알갱이가 들어 있어 더욱 풍성하고 싱그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500㎖ 신제품은 전국 편의점 및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정명훈 대표 (사진제공=여기어때)

여기어때, 1조2000억 '유니콘' 평가

여기어때가 28일 미래에셋캐피탈에서 500억원의 투자를 완료했다.

기업 가치는 1조2000억원을 인정 받아 '유니콘(기업가치 1조 이상의 비상장사)'으로 등극했다. 투자에서 여기어때는 여행·여가 소비가 온라인 중심으로 개편되면서 괄목할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5년간 매출액은 연평균 53% 성장해 8배 이상 불었고, 지난해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204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5% 커진 155억원으로, 3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증명했다.여기어때는 최근 렌터카 예약과 파티룸, 스튜디오 등을 빌리는 ‘공간대여’를 연달아 출시했다. 다음 달에는 해외여행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공격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는 "투자를 기회로 M&A를 비롯해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풀무원재단)

◆'풀무원 줍깅 캠페인' 진행

풀무원재단이 5월 2일부터 '줍깅 캠페인'을 시작한다.

'줍깅 캠페인'은 '줍깅'을 통해 개인의 작은 실천이 모여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한 연중 캠페인이다. 누구든 일상에서 자유롭게 줍깅을 실천하면서 줍깅 중인 사진이나 주운 쓰레기 사진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게시물에는 풀무원재단 줍깅 계정을 태그하거나 지정 해시태그인 ‘#풀무원줍깅’을 삽입하면 된다. 풀무원재단은 인스타그램의 리그램 기능을 통해 우수 참여자들의 실천 게시물을 공유하고 환경 이슈를 카드 뉴스로 제작해 업로드하는 등의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3명을 선정해 '줍킹'으로 선정하고 풀무원건강생활의 건강기능식품 등을 선물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