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4.29 11:31

김경수·이재용·정경심·이석기 사면 여부도 관심… 조만간 결론 낼듯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공식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공식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사면을 반대하는 국민 청원에 대해 "청원인과 같은 의견을 가진 국민들이 많다. 반면 국민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고 에둘러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가 공개한 국민청원 답변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법 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서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청원인은 이 전 대통령 사면을 반대하면서) 정치·부패 범죄에 대한 관용 없는 처벌의 필요성과 함께 아직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사면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이 동시에 많이 나오고 있다"며 "아직은 원론적으로 답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언급은 사면을 반대하는 청원에 대해 '찬성 의견도 많다'고 언급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사면을 하는 쪽으로 무게의 중심을 둔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청와대에는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 경제단체 등을 중심으로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석기 전 의원 등 정치인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인과 함께 일각에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를 사면해 달라는 요구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를 '동시사면'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문 대통령이 사면을 결심한다면 부처님 오신 날인 5월 8일을 계기로 삼아 단행될 가능성이 있다. 

문 대통령이 만일, 사면을 하기로 결심한다면 내달 3일 문재인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주재하는 국무회의가 예정된 만큼 그 전날인 2일 전까지는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