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5.04 14:59

'2021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국무총리 표창
'아동권리 그림 공모전' 465점 응모
'2022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 공모
'가정의 달' 맞아 다채로운 문화행사 개최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지원사업’ 참여자 18일까지 연장 모집

수원화성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경국대전'(사진제공=수원시)
수원화성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경국대전'.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화성박물관이 소장한 '경국대전(經國大典)'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이 지난 3일 보물 지정을 예고한 '경국대전'은 조선의 통치체제를 규정한 최고의 성문법전이다. 세조는 즉위년(1455년)부터 노사신·최항·서거정 등에게 “새로운 법전을 편찬하라”고 명했고, 몇 차례 수정과 증보를 거쳐 1485년(성종 16년)에 '경국대전'을 완성했다. 을사년(乙巳年, 1485)에 완성돼 ‘을사대전(乙巳大典)’이라고도 불린다.

수원화성박물관 소장본은 16세기(중종~명종 연간)에 금속활자로 간행된 '경국대전'으로, 권4(병전·兵典)·권5(형전·刑典)·권6(공전·工典)의 내용이 2책에 걸쳐 수록돼 있다.

'경국대전'은 2016년 11월 보물로 지정된 수원화성박물관 소장 '조선경국전(朝鮮經國典)'과 더불어 조선시대 법제사와 제도사 연구의 핵심이 되는 문헌이다. 금속활자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적 가치가 있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 예고 기간(30일) 이후인 6월 초 최종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 확정 고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수원시, '2021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국무총리 표창

수원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수원시는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정안전부는 지역혁신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지자체의 시정혁신업무를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표창을 수여한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지자체혁신평가단’과 과제 주관부처 평가단이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포용적 행정 ▲신뢰받는 정부 ▲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 항목의 14개 세부지표를 바탕으로 2021년 성과를 평가했다.

전국 243개 지자체(광역 17개·기초 226개) 중 60개 지자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는데, 수원시는 기초자치단체 중 시 부문 1위로 선정돼 재정인센티브(특별교부세) 8000만원을 확보했다.

수원시는 ▲기관장 혁신리더십 ▲자율 추진 혁신과제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 도입·확산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 '아동권리 그림 공모전' 465점 응모

수원시가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아동 권리 그림 공모전’에 작품 465점이 접수됐다.

초등 저연령부(1~3학년)는 ‘그리운 내 친구들’을 응모한 김수연(상률초 1학년) 학생, 초등 고연령부(4~6학년)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세요’를 응모한 김다인(숙지초 6학년) 학생이 각각 최우수상을 받았다.

아동 인식을 개선하고, 아동권리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한 이번 공모전은 초등 저연령부와 초등 고연령부로 나눠 진행했다. 수원시 거주 아동, 관내 초등학교 재학생(2010~2015년생)이 참여했다.

공모주제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가장 신나게 놀았던 순간’, ‘내가 만들어가고 싶은 우리 마을 모습’, ‘내가 무섭고 힘들 때 어른들이 지켜줬으면 하는 모습’ 등이었다.

시는 부문별로 25명(최우수 1명·우수 2명·장려상 3명·입상 19명)씩 총 50명을 선정했다. 초등 저연령부 우수상은 이가현(팔달초 3학년)·염성민(정천초 2학년) 학생, 고연령부 우수상은 최재윤(율전초 5학년)·김여원(영동초 6학년) 학생이 선정됐다.

당선자는 4일 수원시 홈페이지 ‘시정소식’에 게시했고, 개별 통보했다. 상장은 학교장이 수상 학생에게 전수할 예정이다.

수원시, '2022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 공모

수원시가 ‘2022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사업’에 참여할 공동주택단지를 공모한다.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사업은 공동주택 경비·청소 노동자의 열악한 휴식 시설을 개선하거나, 비품을 교체·구매할 수 있도록 사업비 중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대상은 주택법에 따라 사업계획승인을 받아 완공된 공동주택, 건축법에 따라 건축된 공동주택 중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이다.

단지별로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 휴게시설 1개소에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하고, 1개 단지에 최대 2개소를 지원한다. 경비원 휴게시설, 미화원 휴게시설 각 1개소를 지원하지만, 1개 단지에서 경비원 휴게시설 2개소 또는 미화원 휴게시설 2개소 지원을 신청하면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시설개선 지원은 ▲휴게시설 신설 ▲휴게시설 지상으로 이동 ▲휴게실 구조물·환기·환풍시설·화장실·샤워 시설·도배·장판 개보수 등이며 물품 교체·구입 지원 대상은 냉난방기구·정수기·냉장고·공기청정기·가구 등이다.

수원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사업’을 검색해 사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6월 7~17일 등기우편·방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수원시청 본관 1층) 신청해야 한다.

수원박물관, 가정의 달 맞아 다채로운 문화행사 개최

수원박물관이 가정의 달을 맞아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마련했다.

먼저 이달 9일부터 25일까지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5월 특별한 하루, 그림 일기장’을 진행한다. 5월 중 특별했던 하루를 그림 일기장에 그려 수원박물관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5점을 선정해 자개 마우스 등 선물을 증정한다.

‘수원박물관 보물찾기’ 행사는 5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미션 카드에 제시한 팔달문동종, 금곡동고인돌 등 유물 10종을 찾아 촬영한 사진을 인증한 선착순 500명에게 수인선 열차 입체 퍼즐을 선물한다.

또 노인복지센터 등 노인 관련 기관의 신청을 받아 16일부터 20일까지 우리나라 전통 문양이 들어간 한지 부채에 색을 입힐 수 있는 재료로 구성된 꾸러미와 교육 영상을 전달한다.

◆수원시,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지원사업’ 참여자 18일까지 연장 모집

수원시가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진행하는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기간을 오는 18일 오후 6시까지 연장한다.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이론·실전 교육, 전문가 1대 1 멘토링 등을 진행해 청년들이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전 중심 교육과정이다.

체계적인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료자의 관련 업계 취·창업도 지원한다. 지속해서 취업처를 발굴하고, 9~10월경에 기업 초청 취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는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을 의미 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를 말한다.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한 만 19~39세 청년 또는 수원시 관내 대학 졸업자·졸업예정자가 신청할 수 있다. 이달 18일 오후 6시까지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 시스템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