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5.10 15:14

수원시, ‘제1회 어린이 글로벌 시낭송 DAY' 참여자 모집
'IoT 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자동관제사업' 참여 다중이용시설 모집

수원시청사 외부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청사 외부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오는 23일까지 ‘2022 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 대상자 197명을 모집한다. 

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은 수원시가 구직 청년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3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청카드)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자격은 모집 시작일(5월 9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거주하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만 19~34세(1987년 1월 1일~2003년 12월 31일 출생) 청년으로 중위소득 120% 이하(2022년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인 가구의 세대원이다.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는 만 18세 청년도 지원할 수 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버스·지하철 전용 교통카드인 청카드에 30만원을 충전해 지급한다.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취업자, 재·휴학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단 주 35시간 이하 아르바이트 근무자, 사이버대학 또는 방송통신대학교 재학생, 졸업예정자(2023년 2월까지)나 취업 준비 목적 휴학생과 졸업유예자는 근로계약서·면접확인서 등 구직활동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신청할 수 있다.

일자리 지원 사업 통합접수시스템에서 23일 오후 5시까지 신청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 ‘시정소식’ 게시판에서 ‘청카드’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청년에게는 다음달 13일 개별적으로 통지하고, 청카드를 등기로 발송한다.

수원시, 공직자 아동권리교육·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수원시는 10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2022 공직자 아동권리 교육 및 아동학대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강의를 한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임영주 대표는 훈육의 원칙과 본질,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훈육법 등을 설명했다.

임영주 대표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으면 부모가 화부터 낼 때가 많은데, 화를 내기 전에 ‘분노손익계산서’를 머릿속으로 작성해 보라”고 당부했다.

분노손익계산서는 ▲내게 이런 감정이 도움이 되는가? ▲화내는 방법 말고는 없나? ▲화내는 게 타당한가? ▲지금 화내는 게 최선일까? ▲후회 안 할까? 등을 생각해 손익을 따져보는 것이다.

수원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 공직자 아동학대 예방 교육은 아동복지법 제26조 2항에 따라 연 1회 이상 시행해야 하는 필수교육이다.

수원시, ‘제1회 어린이 글로벌 시낭송 DAY' 참여자 모집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이 ‘제1회 수원시 어린이 글로벌 시 낭송 DAY(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초등학생 40명을 오는 17일 오후 6시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21일 오후 2시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열리는 글로벌 시 낭송 DAY는 어린이가 시 1편을 외워서 3분 이내로 낭송(발표)하는 행시다. 자작시를 제외한 한국어·외국어 시를 자유롭게 선택해 낭송하면 된다.

수원시 소재 초등학교 재학생(1~6학년)이 참여할 수 있고, 참여자 전원에게 상장(참가상)과 기념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홈페이지 ‘평생교육 수강 신청’에서 ‘제1회 수원시 어린이 글로벌 시 낭송 DAY’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없다.

수원시, 'IoT 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자동관제사업' 참여 다중이용시설 모집

수원시가 ‘IoT 기반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상시측정·자동관제사업’에 참여할 다중이용시설을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IoT 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자동관제사업은 다중이용시설에 IoT(사물인터넷) 기반 공기질 측정기기를 무료로 임차하고, 공기정화장치 연동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다.

측정기기가 설치된 시설의 실내공기질 측정값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관리하고, 기준을 초과하면 공기정화장치가 자동으로 작동돼 실내공기질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올해 6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측정기기를 무료로 임차한다. 사업 종료 후 시설 소유자가 유지·관리 비용을 부담하면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료기관·노인요양시설·산후조리원·도서관 등 5개 분야 다중이용시설이 신청할 수 있다. 4개소를 선정하는데, 1순위는 ‘미세먼지 오염원 인근 시설’, 2순위는 ‘일일 이용객이 많은 시설’이다.

수원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실내공기질’을 검색해 공고문과 신청서식을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 '찾아가는 자전거·PM 안전교육' 운영

수원시가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2년 찾아가는 자전거·PM(개인형 이동 수단) 안전교육’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자전거·PM 안전교육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자전거·개인형 이동 수단(전동 킥보드 등)을 이용하도록 안전 수칙, 안전 점검 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이다.

수원시자전거연맹 소속 전문 강사가 11월 말까지 학교별 일정에 맞춰 방문교육을 한다. 지역 내 초등학교(4학년), 중·고등학교(1학년) 등 30개교 학생들이 교육 대상이다.

구체적으로 ▲자전거·개인형 이동 수단 바로 알기(법적 지위 이해하기) ▲올바른 보호 장비(안전모, 팔꿈치·무릎보호대 등) 착용법 ▲자전거·개인형 이동 수단 교통표지판의 이해 ▲자전거 점검 방법·자전거 가상 주행 연습 등을 주제로 이론·실기 교육을 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운영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1월까지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순회수리 및 교육’을 운영한다.

농기계 순회 수리·교육은 농업인들의 영농 편의를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가가 농기계 점검·수리를 해주고, 올바른 농기계 사용법·점검 요령 등을 알려주는 안전교육을 하는 것이다.

전문 수리 기술이 있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직원이 농기계 순회 수리·교육을 담당한다. 농업용 트랙터, 경운기, 농업용 관리기(가벼운 농작업 등에 활용하는 장비), 동력분무기(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이동식 분무기) 등 농기계를 점검하고, 고장 난 농기계는 수리한다.

농기계 사용법·점검 요령 등을 알려주는 안전교육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내 농기계 임대 사업소를 방문하면 들을 수 있다. 농기계 수리·점검은 수원시농업기술센터로 전화로 예약하면 전문가가 농가를 찾아가 진행한다. 농기계는 무료로 수리해주고, 부품을 교체해야 하면 부품 원가만 농가에서 부담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