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5.12 14:30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오거돈 전 부산시장 이어 '초대형 악재' 터져 6·1선거 먹구름

박완주(오른쪽) 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나서 활짝 웃고 있다.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완주(오른쪽) 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나서 손을 맞잡고 활짝 웃고 있다.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후보 등록 첫날인 12일 성비위 의혹이 제기된 박완주 의원에 대해 '제명'이라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대선 패배를 수습하고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승리해 정국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민주당의 구상이 차질을 밎게된 셈이다. 민주당으로서는 '초대형 돌발 악재'를 맞은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3선 중진 의원인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했다고 밝혔다. 국회 안팎에서는 보좌관 성추행 의혹으로 당 차원에서 박 의원의 거취를 빠르게 정리한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민주당을 곤혹스럽게 만든 것은 크게 두 가지로 관측된다. 지난해 서울·부산시장 선거 완패의 빌미가 됐던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에 이어 이번에 박 의원의 '성비위 의혹'이 터져나옴으로써 6·1지방선거에 먹구름이 드리우게 됐기 때문이다.  

박 의원의 제명이 사실상 지방선거 출정일에 나왔다는 점도 그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민주당은 애초 이날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지도부가 총출동한 가운데 '필승 결의 공명선거 다짐'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박 의원 사건이 터지자 민주당은 이날 오전 11시 25분께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해당 일정이 취소됐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비록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한 결과 공식선거 운동에 들어가기 전에 외부에서 하는 기자회견이 선거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어 취소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박 의원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박 의원의 제명 결정이 내려진 지 1시간 남짓 뒤에 이 같은 일정이 취소된 것은, 결국 박 의원의 '성비위 의혹'이 결정적인 요인이 되지 않았겠느냐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일단 박 의원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단호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모습이다.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 당은 잘못된 과거를 끊어내야 한다"며 "여성을 온전한 인격체로 대우하는 당을 만들어야만 국민 앞에 당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건은 민주당 중앙당에 접수돼 당 윤리감찰단이 자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경찰 수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브리핑에서 당이 이 사건을 인지한 시점에 대해 "시점까지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사안이 구체적으로 알려질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최근에 접수가 됐으며 이를 빠르게 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에 대한 의혹은 당내에서도 사전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장태수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최강욱 의원의 부적절한 성 관련 발언,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과 2차 가해 및 김원이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 등에 이어 박완주 의원의 성 비위까지 일어났다"며 "성범죄로 정권을 반납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태도 이전에 연이은 성범죄로 피해자의 고통을 양산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명심해야 한다. 피해자와 분노하는 시민들에 대한 당 차원의 사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86그룹이자 당내 진보·개혁 성향 의원 모임 더좋은미래(더미래) 출신으로, 원내수석, 정책위의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지난해 원내대표 선거에서는 윤호중 현 비상대책위원장과 경쟁해 탈락하기도 했다. 그동안 당내에서 여러 직책을 거치며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해온 것으로 평가되는 인물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