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5.23 10:20

왕이 중국 외교부장 "아태 지역 국가를 미국 패권주의 앞잡이로 만들려는 것" 반발

윤석열(오른쪽) 대통령과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가운데 오른쪽)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는 국익을 위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3일 오전 9시 출근길에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IPEF는 FTA처럼 어떤 콘텐츠를 갖고 있는 통상 협상이 아니다. 인도·태평양 역내에서 경제·통상과 관련한 광범위한 룰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래서 당연히 IPEF에 참여해야 한다. 룰을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가 빠진다면 국익에 피해가 많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IPEF 고위급 회의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회의실에서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하며, 13개국 정상급 중 성명순에 따라 7번째로 발언할 예정이다. 출범식 성격의 이날 회의는 1시간가량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이 주도하는 IPEF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해 10월 제안한 경제 협력 구상체다. 인도와 태평양 지역이 디지털, 공급망, 청정에너지 등의 신통상의제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중국 견제의 성격을 가지며 미국, 한국을 비롯해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이 참여를 검토 중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IPEF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지난 21일 바이든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성명에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환영한다"며 "우선적 현안에 대한 경제적 관여를 심화시킬 포괄적 IPEF를 발전시키는 데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은 우리나라의 IPEF 참여에 대해 노골적으로 반발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한·미 회담 직후 "아태 지역 국가를 미국 패권주의의 앞잡이로 만들려는 것"이라며 "산업망 안정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박진 외교장관은 "중국을 제외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며 "중국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국이 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박 장관은 또 IPEF가 중국의 견제 기구라는 시각에 대해서도 "한 면만 보는 것 같다"며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한 협의체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