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5.29 11:44
국민의힘 김필여 안양시장 예비후보는 동안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만안구의 균형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사진제공=김필녀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국민의힘 김필여 안양시장 예비후보는 동안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만안구의 균형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사진제공=김필녀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김필여 국민의힘 안양시장 후보가 인접한 군포시, 의왕시와 통합하는 '특례시' 결성을 추진하며 안양교도소를 전면 해체해 4차산업 중심의 테크노단지로 개발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지방자치법상 인구 100만명 이상이 될 경우 특례시 지위가 부여되어 조직, 재정, 인사, 도시계획 등 자치행정과 재정 분야에서 폭넓은 재량권을 부여받을 수 있어 해당 지자체 발전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

현재 특례시로 지정된 지자체는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고양시와 경남 창원시 4개 지역으로 지난해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 특례시로 지위가 격상됐다.

김필여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한 안양, 군포, 의왕 지역은 생활권이 묶여 있어 '특례시'를 연결고리로 하나로 묶여질지 주목된다. 현재 인구기준으로 보면 안양시 55만명, 군포시 26만명, 의왕시 16만명 등 97만명으로 특례시 지정 기준인 100만명에 근접해 있다.

김 후보는 3개 지자체의 특례시 지정을 통해 경제성장을 추진하고, 사회 문화기반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김 후보는 지자체가 융합해 경제적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 개념은 올해 4월 인구 780만명 규모의 부산·울산·경남이 결합한 부울경 메가시티가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 후보는 안양교도소를 전면 해체, 4차산업 중심의 테크노단지로 개발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11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안양교도소 전면 해체를 통해, 신규부지에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디지털 중심도시, 한류중심의 문화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후보는 이 같은 입장을 오늘(29일) 오후 2시 안양교도소 정문에서 밝힐 예정이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 5년, 최대호 시장 8년 안양시가 퇴보를 거듭했다"며 "바꾸지 않으면 발전이 없는 만큼 힘 있는 국민의힘 김필여 안양시장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