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5.31 13:55

내달 3일 '5월 소비자물가' 발표, '5%대' 확정적…"추가 대책 지속 강구"

추경호 부총리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당분간 5%대 소비자물가 상승세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내달 3일 통계청이 발표할 예정인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3.6%), 2월(3.7%)에 3%대를 기록한 뒤 3월(4.1%)과 4월(4.8%)에는 4%대로 올랐다. 5월부터는 5%대의 높은 물가 상승세가 예상됨에 따라 한은은 올해 연간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1%에서 4.5%로 대폭 상향했다. 

이 같은 생활·체감물가 상승세를 최대한 완화하기 위해 정부는 전날 3조1000억원 규모의 민생경제 안정대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0.1%포인트 낮출 것으로 추정된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물가에 대한 우려를 내보이면서 "정부가 가진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민생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며 "추가적인 대책도 지속적으로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강제적인 물가 관리는 하지 않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정부가 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내릴 수도 없고 그렇게 한다면 다른 경제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며 "정부가 물가를 직접 통제하던 시대는 지났다. 현재 가용 수단을 우선 동원해 민생대책을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정부는 출범 후 물가 관리에 매진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물가상승은 서민 가계에 제일 먼저, 더 큰 부담으로 이어진다"며 "관계부처는 '긴급 민생안정 10대 프로젝트'에 포함된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집행해 국민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과제들을 적극 발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경쟁의 강화를 통해서 구조적으로 가격을 안정시키는 노력을 경주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