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5.31 16:34

반도체 업계·학계와 연달아 대화…상반기 중 '반도체 발전 전략' 발표

추경호 부총리(오른쪽)가 31일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반도체 공정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오른쪽)가 31일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반도체 공정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초격차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상반기 중 반도체 발전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추 부총리는 31일 반도체 주요 제조 공정을 살펴보고, 반도체 연구현장과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찾았다. 

추 부총리는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인 반도체 산업은 최근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부각되면서 경제적·안보적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미국·EU 등 주요 국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우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학계-산업계-정부' 간 긴밀한 연계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투자 확대를 위한 세제 등 정부지원 확대, 반도체 전문인력 부족 문제의 조속한 해결 등을 건의했다.

추 부총리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반도체 산업의 성장 기반과 역량을 더욱 탄탄하게 하도록 국내 반도체 투자 확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재정 지원 등 반도체 설비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반도체 단지 조성 시 신속한 인허가 처리 지원을 위한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요연계 협력모델 발굴, R&D 지원 강화, 국제협력 등을 통해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가 더욱 공고화되도록 할 것"이라며 "협력모델 발굴 등을 통해 대-중소기업 간의 협력적 생태계를 조성하고 R&D 세제지원 및 국가첨단전략산업법(8월 시행 예정)에 근거한 각종 지원을 강화하면서 주요국과 반도체 기술·인력 및 공급망 협력도 촉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업계에서 주요 애로사항으로 지속 제기하고 있는 반도체 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며 "반도체 특성화 대학·대학원 지정, 반도체 관련학과 정원 확대 검토 등 반도체 인력풀을 확충하고 계약학과·산학 연계 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해 산업 현장 수요에 맞는 인재를 적극 양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반도체를 시작으로 산업계와의 릴레이 소통을 시작했다.

이 장관은 전날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제1차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어 "우리 반도체 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불안, 주요국의 대규모 반도체 지원 등으로 만만찮은 여건에 직면해 있다"며 "우리가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특단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기에 1차 산업전략 원탁회의 업종을 반도체로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정부 지원이 시급한 분야로 기업의 설비투자 활성화, 인력 여건 개선, 소재‧부품‧장비 기업 경쟁력 강화 등을 꼽았다. 특히 업계 1순위 애로사항인 전문인력 부족과 관련해 반도체학과 개설 및 정원 확대, 산업현장 수요에 맞는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등 정부의 과감한 인력양성책을 주문했다.

또 국내 소부장 기업이 글로벌 기업 수준의 기술력·인력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핵심 소부장 품목 R&D 지원 등을 요청하고 업계 내 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민관 합동 위원회 구축도 건의했다.

이 장관은 "투자와 인력, 소부장 생태계 3가지 요소에 정책적 지원을 집중하겠다"며 "상반기 중 반도체 발전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