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6.03 19:04

한전·발전5사·LH·도로공사·강원랜드·코트라 등 27개 기관 재무상황평가 6월 실시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재무위험 공공기관을 선정하고 집중관리제도를 도입한다.

기획재정부는 6일 최상대 제2차관 주재로 제6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재무위험기관 집중관리제도' 시행을 위한 '공공기관 재무건전성 강화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현행 경영평가를 통한 간접관리,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통한 자율관리 등 2단계 관리에서 나아가 재무상황을 기준으로 재무위험기관을 선정해 집중관리하는 3단계 관리체계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공공기관의 재무상태 전반을 평가하기 위해 재무지표, 재무성과, 재무개선도를 두루 고려한 종합평가체계를 구축하고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재무위험기관을 다음 달 중 선정한다. 

선정된 기관에 대해서는 중장기재무관리계획 협의·조정 강화, 출자·출연 총량관리 등 사업위험 관리 확대, 이자비용 부담 완화 등 경영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전방위적인 집중관리를 실시할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재무위험이 높은 기관만을 선별해 집중 관리함으로써 공공기관 부채증가에 따른 국민 부담 증가를 사전에 방지하고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기재부는 이번 달 중순 '2021년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발표한 직후 27개 기관에 대한 재무상황평가를 실시해 7월중 재무위험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전·발전5사 등 에너지 공기업 12개사와 LH·도로공사 등 SOC 관련 11개사, 강원랜드·코트라 등 기타 4개사기 대상이다. 이들 27개 기관은 모든 공공기관 자산의 76.6%, 부채의 80.8%를 차지하고 있다.  

선정된 재무위험기관을 대상으로는 중장기재무관리계획 협의·조정을 강화해 국회에 제출하고 사업위험 관리 확대·경영 효율화 제고 등 집중관리 이행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