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6.17 11:00

"높은 물가상승세 속 투자 부진·수출 회복세 약화"

(사진제공=픽사베이)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우리 경제에 대한 경고 수위를 높였다. '경기 둔화' 문구가 등장했다.

기획재정부는 17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6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고용회복이 지속되고 대면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내수가 완만하게 개선되고 있으나 대외여건 악화 등으로 높은 물가상승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투자 부진 및 수출 회복세 약화 등 경기 둔화가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대외적으로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글로벌 인플레 압력이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미국의 큰 폭 금리 인상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전환 본격 가속화, 공급망 차질 지속 등으로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및 글로벌 경기 하방위험이 더욱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날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해 "대외여건 악화로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올해 우리나라는 2.6%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말 전망보다 0.5%포인트 하향했다. 한국은행 전망(2.7%)보다도 0.1%포인트 낮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1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다. 28년 만에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이에 연준 기준금리는 연 1.50~1.75%까지 올랐다. 한은 기준금리(1.75%)와 상단에서 동일해졌다. 이에 한은도 7월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추가 금리 인상이 불가피해졌다.

금리가 오르면 성장률은 대체로 하락한다. 다만 한은도 현재 성장보다는 물가에 방점을 둔 통화정책을 이어갈 뜻을 천명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 10일 "금리 인상으로 단기적으로는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커질 수 있겠지만 자칫 시기를 놓쳐 인플레이션이 더욱 확산된다면 그 피해는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며 추가 금리인상 필요성을 시사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복합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제 대응체제 전환 등 물가·민생안정과 거시경제·리스크 관리에 총력 대응하면서 저성장 극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의 주요 과제를 속도감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경제 관련 부처들의 위기대응 체제 전환을 위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비상경제장관회의로 즉시 개편해 가동하기로 했다.

비상경제장관회의 매주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관계부처 장관들과 물가·민생·금융·수출 및 산업활동 등 경제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가 적기에 마련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오는 19일 예정된 첫 번째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는 농축산물 가격 및 유가 동향 등 물가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