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6.17 18:11

"상투적 모토가 '진상규명' 아닌가"…자료 열람 '비협조' 우상호 겨냥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박철승 신안군 부군수 일행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박철승 신안군 부군수 일행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월북 공작 사건의 전모는 모두 공개돼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월북 공작 사건은 정말 자유와 인권의 존립에 해가 되는 사태"라며 이같이 썼다.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표류 중에 북한군 총격에 의해 사망한 뒤 시신이 불태워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자진 월북'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현 정부는 "이 씨가 월북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이 대표는 이를 두고 아예 '문재인 정부의 월북 공작 사건'이라고 사건의 성격을 규정한 것이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내세우는 거짓 평화를 위해서라면 한 사람의 명예와 인권은, 그리고 유가족의 아픔은 무시해버릴 수 있는 오만함에 대해 육모방망이보다 더 강한 분노의 민심 표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기록물 봉인 자료 열람을 주장했으나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한 것을 두고도 강하게 비판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자료 열람에 협조해 달라는 국민의힘의 요청에 대해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 뒤 기자들과 만나 "민생이 굉장히 심각한데 지금 그런 걸 할 때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내용이 담긴 기사를 페이스북에 링크한 뒤 "민주당의 상투적 모토가 진상규명 아닌가"라며 "5·18이나 세월호 참사 등에 있어서 항상 진상규명을 피해자·유가족 중심주의에 따라서 강하게 주장하던 모습 그대로 월북 공작 사건에 대해서도 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국방부나 해경 자료 외에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보유했던 이 사건 자료는 임기 만료와 함께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15년간 봉인된 상태다. 이를 해제하기 위해선 국회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나 관할 고등법원장의 영장 발부가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