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6.19 17:07

"조국 전 장관 대해서도 '문제 없다'며 과거 권익위 판단 뒤집어"

(사진=성일종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법정신 운운하기 전에 사과부터 하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을 통해 전 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성 의장은 이날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자신의 임기와 관련해 '법정신' 운운했다고 하는데 참으로 낯뜨거운 발언"이라고 전 위원장을 비판했다.

이에 앞서 전 위원장은 지난 18일 여권에서 자진사퇴 요구과 나오는 것에 대해 "법률에 정해진 공직자의 임기를 두고 거친 말이 오가고 국민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리는 상황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법의 정신은 반드시 지켜져야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성 의장은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인 전 위원장이 권익위원장에 임명된 것 자체가 '정치적 임명'이자 '낙하산'이었다고 규정한뒤 "부처를 정권수호위로 전락시킨게 누구인가? 조국, 추미애 사태 등에서 권익위를 민주당정권 수호위원회로 만든 장본인이 할 소리는 아닌것 같다"고 비꼬았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사진=성일종 의원 페이스북 캡처)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사진=성일종 의원 페이스북 캡처)

그는 "전현희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권익위는 추미애 전 법무장관 아들의 황제군복무 의혹과 관련해서 '직무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했고, 이용구 전 법무차관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 변호를 맡다가 법무부 고위직으로 직행하거나, 박범계 의원이 공동폭행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 신분으로 법무장관 업무 수행을 하는 것도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결론 내렸다"고 전했다.

아울러 "또 전임 박은정 위원장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조국 전장관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다고 권익위 판단을 뒤집은 바 있다"며 "전현희 위원장은 법 정신 말하기 전에 그동안 권익위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 것에 대해 사과부터 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 위원장은 부산 데레사여고와 서울대 치의학과를 졸업했고 고려대에서 의료법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환경위원회·여성인권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제18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처음 입성했고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서울 강남을 후보로 출마, 당선했다. 21대 총선에선 빅진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밀려 낙선한 뒤 2020년 6월 권익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임기는 1년 가량 남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