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6.20 16:02

정명근 화성시장 당선인, 통합국제공항 설립 전제로 검토 여지 남겨
수원시,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추진 동력 용역' 내년 1~2월 마무리

수원전투비행장 모습(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지사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이 경기 남부권 최대 현안인 수원군공항 이전을 역점 공약 사업으로 내건 데다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인 화성시장 당선인도 조건부 검토 입장을 밝힘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수년간 답보 상태에 머물던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이 진전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이번 지방선거에서 수원 군공항 이전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힌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은 수원 군공항과 성남 군공항을 함께 이전하고 이전 대상지에는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김 당선인은 도지사 당선 이후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수원시가 꺼내든 ‘경기남부 국제공항 건립' 추진을 검토, 이를 도정 계획에 반영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수원특례시장에 당선된 이재준 당선인도 선거 기간 내내 70여년 동안 지금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군공항 이전에 대한 의지와 공론화 도입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당선인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시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꼽고 이미 인수위에 군공항 이전 TF팀을 꾸렸다.

무엇보다 군공항 이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군공항 이전에 줄곧 반대 입장이던 정명근 화성시장 당선인이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가 확정되면 서부지역 투자 유입 등을 조건부로 군공항 이전에 대한 논의를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군공항 이전 대상지로 지목돼온 화성시 정치권이 지역내 군공항 이전을 강하게 거부하며 제3지역 이전을 촉구했던 것과 달리, 정 당선인은 상대적으로 전향적 태도를 보인 것이다. 3곳 지자체장 당선자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는 점도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여기에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1월 수원 군공항에서 이륙하던 전투기(KF-5E)가 궤도를 이탈해 화성시 정남면 한 야산에 추락해 조종사 1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도심과 떨어진 곳으로 군공항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도 점차 거세지고 있는 분위기다.

이와 더불어 중앙정부와 정치권에서도 이전사업에 힘을 싣는 양상이다.

그동안 ‘군공항 이전 및 지원 특별법’을 발의하는 등 군공항 이전에 누구보다 공을 들인 김진표 의원이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확정돼 적극적인 역할을 예고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지난달 2일 여섯 번째 지역 순회 일정으로 경기도를 찾아 수원도시공사에서 열린 군비행장 소음 피해 주민간담회 자리에서 수원 군공항 이전을 직접 약속해 군공항 이전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기대 섞인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여전히 화성지역 주민들의 민심 무마이다. 앞서 국방부는 2017년 2월 화성 화옹지구를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했으나 주민들 반발로 후속 절차를 밟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수원시는 향후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해 수원과 화성 모두가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대안으로 단순히 군공항만 이전하는 것이 아닌 민·군 통합국제공항 이전 방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수원시는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가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이 포함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한 것과 관련해 올해 본 예산에 2억여원을 반영,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추진 동력 용역'을 발주했다.

수원시는 내년 1~2월 마무리 될 해당 연구용역을 통해 통합국제공항 건설 필요성 및 공항 주변지역 인프라 구축 계획 수립과 지역 특성과 주민의견을 반영한 지원사업을 발굴해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사업 타당성 의견을 내겠다는 계획이다.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항공 인프라 없이 관광산업을 일으키기가 상당히 어려운 구조"라며 "경부와 영동, 서해안고속도로, 제1,2외곽순환도로 등 사통팔달 도로망이 경기남부 지역에서 전국으로 편리하게 연결이 가능하므로 국제공항 유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