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6.21 13:22

국민의힘, 진실조사 태스크포스 출범…성일종 "국민 지켜야 안보고 국민 포기하는 게 국가적 자해행위"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월북 공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진실조사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며 진실규명에 나섰다. 민주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갈수록 높여가는 양상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1차 회의에서 "대한민국 공무원이 공무 수행 중 북으로부터 총격 받아 살해 당한 채로 바다에서 불태워졌고 문재인 정부에 의해 월북자로 규정됐다"며 "해수부 공무원은 두번 죽임을 당했다. 한번은 북한 총격에 의해, 다른 한 번은 문재인 정부에 의해 인격살인 당했다"고 맹공을 펼쳤다.

권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UN에 보낸 공식서한에도 국가보안법을 들어 국가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월북은 처벌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며 "처음부터 답은 월북으로 정해졌다. 이 죽음이 누구에 의해 어떤 경위를 거쳐 월북으로 둔갑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정치 유불리에 따라 누구의 죽음은 기념되고 누구는 은폐되는 죽음의 정치화를 근절해야 한다"며 "진실규명을 통해 국민의 명예를 되찾고 가족의 억울함을 풀고 한국사회의 잘못된 정치문법을 교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면적 정보공개, 내부 고발자 보호, 법률지원이 필요하다. 당이 전폭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더해 "탈북 선원 강제 북송사건 진상도 규명해야 한다"며 "2019년 문재인 정권은 귀순의사를 밝힌 탈북 (선원) 2명을 극비리에 강제 추방했다. 위장 귀순이라는 주장에 근거도 없는데 살인범죄를 저질렀다는 증거도 역시 없다. 정부는 제대로 된 절차와 조사를 거치지 않은 채 포승줄로 이들을 결박했다"고 질타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대야공세에 나섰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명예를 내동댕이 치고 월북이라고 단정하며 고인과 유가족을 모욕하는데 앞장선 게 바로 국가, 문재인 정부였다"며 "있어서도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금도 안 바뀌었다. '월북 의사가 뭐가 중요한가', '아무것도 아닌 일', '신색깔론'이라고 폄훼하는데 앞장섰다"며 "윤건영 의원은 '국가적 자해행위'라고 했다. 윤 의원에게 말한다. 국민을 지켜야 안보고 국민을 포기하는 게 국가적 자해행위"라고 힐난했다.

TF위원장을 맡은 하태경 의원은 "민주당에서는 이번 월북 조작 사건의 본질이 색깔론이라는데 색깔론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인권론"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공무원을 살릴 수 있었는데도 북한의 살인에 방조했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하 위원장은 "그 이후에 문재인 정부는 월북 몰이를 포함해 2차로 명예살인을 한다"며 "인권 침해 전 과정 배경을 샅샅이 조사할 생각"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또 "정부가 월북이라고 판단한 유일한 근거는 감청자료밖에 없다"며 "해경이 월북이라 주장하며 발표한 나머지 증거는 모조리 조작되고 과장됐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해경이 '공황상태에서 이대준씨가 월북을 결행했다'고 했는데 이 발표가 먼저 되고, 사후 정당화하기 위해 근거를 나중에 조작했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먹고 사는 문제가 얼마나 급한데 이게 왜 현안이냐'고 발언한 데 대해선 "이건 인권을 짓밟아도 경제만 좋으면 된다고 얘기한 전두환 독재정권 인권관과 똑같다"며 "현재 민주당이 군사독재자 후예를 자처하는 거다. 정말 실망스럽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이 사건이 정쟁으로 가지 않고 생산적으로 가기 위한 딱 한가지 방법은 정보를 다 공개하고, 공개할 수 없는 극비정보는 소수의 여야 합의로 열람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창구를 정해서 정보공개 관련 협상을 당장 시작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해경이 월북 근거라고 제시한 자료는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 자료라 볼 수 없고 꼭 공개해야 할 사항이 안 됐다"며 "정신적 공황상태 발표 역시 일부 전문가의 자문 의견에 불과한 공정한 발표가 아니었고 피해자의 명예, 사생활 침해라 판단해서 해경 담당 국장이 경고 조치했다는 게 인권위의 공식 결론"이라고 꼬집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번 TF의 존재 이유는 '국가가 왜 존재하는가'이다"라며 "법률전문가의 영역에서 우리가 수집할 수 있는 정보를 파악하고 요청하면서 가려진 진실이 최대한 알려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권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해수부 공무원의 월북 근거 자료 공개 대신 당시 군당국의 SI(특수정보)를 공개하자고 한 민주당의 역제안에 대해 "법리검토가 필요하다"며 "SI 공개 이전 모든 사안은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것에 있다고 본다. SI보다 한 단계 위에 있는 내용이 대통령기록물이라고 봐서 열람을 위한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고 민주당의 협조를 촉구한다"고 응수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측에선 SI(특수정보)가 미군 동의가 필요한데다가 정보공개 자체가 국가안보의 일각에 영향을 끼치는 사안이라는 인식 하에 이를 무기 삼아 배수의 진을 쳤다. 

국가정보원 출신이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이던 김병기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시 정보 공유에 대해 "미군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협조가 아니고 미군이 동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의원도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SI 정보를 함부로 공개하면 앞으로 우리나라에 닥치게 될 국가안보사태 등 많은 것들이 도미노처럼 무너지게 될 수도 있다는 것 때문에 (SI 정보) 공개에 대해 조심스럽게 다가갔는데 오히려 여당에서 공개하자고 얘기하니 정부에서 그렇게 원한다면 하자"고 날을 세웠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입장은 굳이 SI(특수정보)를 공개할 필요조차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떳떳하고 자신이 있다면 동의만 해준다면 대통령 기록물을 열람할 수 있고 열람하게되면 진실은 밝혀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은 민주당으로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민주당이 '대통령 기록물 열람'에 동의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다. 

한편, 군·경찰·법조계 등 출신 의원들로 구성된 TF는 하태경 위원장을 필두로 김석기·신원식·강대식·전주혜·안병길 의원 등이 위원으로 구성됐다. 허기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박헌수 예비역 해군소장 등은 외부위원으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