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2.06.21 14:49

현대차·기아 노조, 기본급 월 16만5200원 인상·순이익 30% 성과급 요구

지난달 25일 진행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단체교섭 출정식. (사진제공=현대차 노조)
지난달 25일 진행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단체교섭 출정식. (사진제공=현대차 노조)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국내 완성차 업계가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올해 임단협은 완성차 업계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장기화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등으로 판매 실적 하락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각 노조는 높은 수준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또한 지난 임단협에서 이슈로 떠오른 전동화 전환에 따른 노조의 고용안정 및 미래차 관련 투자 요구도 핵심 안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11차 교섭에 들어갔다. 앞서 지난 15일 진행된 10차 교섭으로 노사가 요구안 1회독을 완료함에 따라 이날 교섭에선 본격적인 실무협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현재까지 주요 안건에 대한 노사 간 의견차가 큰 것으로 알려져 향후 교섭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기본급 월 16만5200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신규 인원 충원 ▲해고자 복직 ▲정년 연장 및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고용안정 관련 요구로 ▲미래 자동차 산업 관련 국내 공장 신설 및 신규 투자 ▲친환경차 사내 조립 등을 내세웠다. 

이 가운데 사측은 특히 임금 인상, 신규 인원 충원, 고용안정 요구안에 대해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사측은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는 물가상승률 등 경제지표와 부품 수급난, 글로벌 리스크 등을 고려할 때 과도하다는 입장이다. 신규 인원 충원의 경우 향후 생산공정 자동화에 따른 고용불안을 이유로 반대의 뜻을 확고히 했다. 

올해 임단협의 주요 쟁점 중 하나로 꼽히는 국내 공장 신설 및 투자를 포함한 고용안정 관련 요구에 대해선 이미 국내 공장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미래 신사업 관련 국내 투자 확대는 공감하는 바가 있지만 기술력, 생산능력, 경쟁력 등 전반적인 여건이 부족하다는 주장이다. 

기아 노사는 오는 22일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아 노조는 현대차 노조와 마찬가지로 ▲기본급 월 16만5200원 인상 ▲영업이익 30% 성과급 지급 ▲신규 인원 충원 ▲정년 연장 및 임금피크제 폐지 ▲고용안정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특히 기아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미래차 관련 국내 공장 신설 및 신규 투자 ▲친환경차 사내 조립 ▲자동차 산업 미래전환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참여 등 고용안정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새롭게 들어선 노조 지도부가 강성 성향인데다가 공동투쟁에 나서기로 한 만큼, 무분규 타결했던 지난해와는 다른 양상으로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기록했으며, 기아는 지난해 10년 만에 무분규 타결을 이룬 바 있다.

한국지엠 노조가 14일 '2021 임단협 승리를 위한 전간부 출근선전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노조)
한국지엠 노조가 지난해 7월 '2021 임단협 승리를 위한 전 간부 출근선전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노조)

한국지엠 노사는 오는 23일 첫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지엠 노조의 올해 임단협 요구안 내용은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 ▲통상임금 400% 성과급 지급 등이다. 또한 각 공장별 발전 요구안으로 ▲부평1공장 후속차량 생산 유치 ▲부평2공장 전기차 생산 유치 ▲창원공장 전동화 생산시설 구축 및 GM글로벌 엔진 전진기지 육성 등을 내세웠다. 

노조는 특히 전기차 생산 유치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9일 김준오 한국지엠노조 지부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을 만나 전기차 유치 협력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정책협약식을 진행한 바 있다. 

고용 안정과 관련해선 지난 4월 노사가 고용안정특별위원회를 통해 ▲연간 50만대 생산체제 구축 ▲부평·창원공장 1200여명 규모 근무자 전환 배치 등의 내용을 합의했기 때문에 올해 임단협에선 크게 불거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김준오 지부장은 "올해 임단협 교섭은 조합원들의 상대적 박탈감 해소와 노력에 대한 합당한 보상,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교섭"이라고 밝혔다. 

르노코리아자동차 노사는 지난 3월 취임한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 체제의 첫 임단협을 실시 중이며, 14일까지 4차 본교섭을 진행했다.  

이번 임단협에서 르노코리아 노조는 ▲기본급 9만7472원 인상 ▲물가상승연동제 시행 ▲고용안정합의서 작성 ▲일시급 500만원 지급 ▲노조 설립 10주년 기념행사 10억원 지원 ▲계약직 전원 정규직 전환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요구안으로 제시했다. 

르노코리아의 올해 임단협 주요 쟁점은 임금 인상이 될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 4년간 기본급을 동결했고, 지난해 회사가 희망퇴직금 지급액을 제외하면 흑자를 달성한 만큼 협상의 초점을 임금 인상에 맞춘다는 입장이다. 반면 사측은 기본급 인상에 대해 최저생계비는 물가상승연동제를 통해 일정 부분을 해소하고, 성과금에 대해선 일시금 등으로 배분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임단협 다년 합의를 두고도 갈등을 빚고 있다. 사측이 안정적인 생산체계 확립을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3년치의 임단협을 한 번에 마무리하는 다년 합의를 제안했지만, 노조는 이를 단체행동권 행사를 제한하는 것으로 보고 반대했기 때문이다. 

한편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자구안을 통해 임단협 주기를 3년으로 연장함에 따라 올해는 교섭을 진행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