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2.06.23 00:00

이창준 단장 연구팀, 요소회로를 표적으로 한 새로운 치매 치료제 개발 가능

셀 메타볼리즘 커버 이미지 (사진제공=IBS)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이창준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단장 및 주연하 박사 연구팀이 류훈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 연구소 단장 연구팀과 함께 별세포 내 요소회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활성화된 요소회로가 치매를 촉진함을 규명했다.

별세포는 뇌세포를 절반 이상 구성하는 별 모양의 비신경세포다. 

연구에서는 주로 간에서 유해한 암모니아를 해독하여 소변의 주성분인 요소를 생성하는 '요소회로'가 뇌 속 별세포에도 존재함을 밝혔다. 반응성 별세포에서 활성화된 요소회로가 푸트레신 및 가바생성을 유도해 치매를 유발함을 확인했다. 별세포에서 요소회로를 이루는 효소인 ODC1을 억제시키면, 요소회로를 통해 생성되는 푸트레신과 가바가 감소함은 물론 알츠하이머 모델 생쥐의 기억력이 회복됨도 확인했다. 

주연하 박사는 "반응성 별세포의 요소회로 조절에 의한 알츠하이머의 새로운 병리기전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셀 메타볼리즘'에 23일 0시 온라인 게재됐다. 

한편 이창준 단장은 뇌 속의 성상교세포와 신경세포 간 상호작용 발견에 크게 기여한 세계적인 석학이다. 2014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FILA기초과학상, 2016년에는 경암교육문화재단 경암학술상, 2017년에는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과학기술포장을 수상했다. 2016년부터 2018년 9월까지 KIST에서 창의연구단을 이끌었다. 한국뇌신경과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인 익스페리멘탈 뉴로바이올로지의 편집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창준(왼쪽부터) 단장, 류훈 단장, 주연하 박사 (사진제공=IBS)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