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2.06.23 16:28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23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2 M&A 컨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기부)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23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2 M&A 컨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기부)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인수합병(M&A) 활성화를 위해 칼을 뽑았다. M&A 지원 펀드 규모를 늘리고, 투자 규제는 줄여나갈 방침이다. 중소기업 M&A 지원센터의 지원 기능도 강화한다. 대기업의 전략적 투자와 M&A를 촉진하기 위해 기업형 벤처캐피탈 활성화에도 힘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2 M&A 컨퍼런스'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국내 중소·벤처기업 M&A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조주현 중기부 차관, M&A 지원센터 관계자, M&A를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올해 M&A 전용 벤처펀드와 LP지분유동화펀드, 벤처재도약 세컨더리 펀드 등 중간회수 펀드를 지난해보다 3배 확대한 32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특히 M&A 벤처펀드가 기업 인수를 추진하는 상장법인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 기업 인수를 지원하는 한편, 투자목적회사 설립을 허용하는 등 투자 규제를 시장친화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위주로 운영됐던 중소기업 M&A 지원센터는 올해부터 회계법인, 법무법인, M&A 전문 벤처케피탈 등 실제 M&A 시장 주체들을 참여시켜 컨설팅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아울러 대기업이 기업형 벤처케피탈을 통해 미래 성장을 이끌 신수종 사업을 발굴하거나, 신기술을 수혈받아 시장 지배력을 늘릴 수 있는 전략적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일반 지주그룹에서도 허용된 기업형 벤처캐피탈제도 활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중기부는 물론 관계부처까지 협력, 지원할 방침이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은 "중소·벤처기업의 실질적인 M&A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업계에서 수렴한 의견은 관계부처와도 협의하여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