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6.24 17:22

"자신 잘못 감추기위해 '월북 물타기' 자행…북한이 감독하고 청와대·국방부 배우 노릇"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현안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뷰트 '시사포커스' 캡처)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현안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시사포커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육군 수도방위사령관과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24일 "지난 2020년 9월 벌어진 '해수부공무원 피격 사건'은 문재인 정권이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 북한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국민을 희생시키고 명예를 짓밟은 반헌법적이고, 반인권적인 범죄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인 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점검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 월북 몰아가기를 했다. 이것은 청와대가 감독하고 국방부와 해경이 배우를 했다"며 "자신들이 구할 수 있는 국민의 생명을 못 구했고, 특히 문재인 대통령께서 아무 조치를 하지 않고 시신이 소각된 후에 계속 잠을 주무셨다고 한다. 이것을 물타기하기 위해서 이 어마어마한 일을 벌였다는 것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질타했다. 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글을 올렸다.  

이어 국회의 현안 점검회의에서도 "확실한 시신 소각을 물타기 했다"며 "북한이 감독하고 청와대와 국방부가 배우를 했다. 북한 편을 들어서 '어게인 2018년' 거짓 평화 쇼를 다시 하기 위해서다. 2018년은 주제가 북한 비핵화였다면 2020년은 아마 종전선언을 주제로 평화 쇼를 하려 했을 것"이라고 맹공을 펼쳤다. 

그는 또 "현재 배우였던 국방부와 해경은 대략적으로 잘못을 시인했다. 아주 디테일한 것은 감사원의 조사를 통해 드러나겠지만, 특위한테 대부분의 사실을 시인했다"며 "아직도 부인하는 건 당시 청와대"라고 힐난했다. 

여권의 '월북몰이 지시' 주장에 ‘그런 지시를 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한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차장을 겨냥해 "서 전 차장이 있는 조직의 소위 컴퓨터망을 서 차장이 모르게 문재인 대통령이나 서훈 안보실장이 와서 살짝 국방부에 하달한거냐"고 비꼬았다.

또한 "서 전 차장 부하직원들이 차장을 모르게 살짝 북한을 흠모한 나머지 북한을 위해서 국방부에 그런 거짓 음해 조작을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거냐"라고 쏘아붙였다. 

이에 더해 "서주석 당시 차장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보겠다는 심산이 아니라면 이 물음에 답을 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 하태경 의원도 지난 23일 "서 전 차장 지시로 당시 국방부에 시신 소각 관련 입장을 바꾸게 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지난 2020년 9월 당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안보실 1차장이던 서 전 차장은 지난 2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에 대해 "실종자는 발견 당시 구명조끼를 입고 북한군의 질문에 본인의 신상정보와 함께 월북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며 "(SI·군 특별취급정보로 확인된) 첩보로 전달된 상황을 보면 월북 정황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