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6.28 16:56

흥해 특별재생사업 순항…피해지역 도시 재건 가속화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청사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지진이 발생한 지 4년이 지난 포항시가 살기 좋은 안전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시는 지진특별법에 근거한 피해구제 지원과 각종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지진피해 수습과 도시재건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피해주민들을 위한 지진피해구제지원금은 지난해 8월 말까지 12만6071건이 접수돼 올해 6월 현재 10만여건, 4800여억원이 지급됐다.

실제 피해액보다 턱없이 부족했던 정부의 지진피해구제지원금의 지원한도를 늘리기 위해 시는 정치권 등과 힘을 합쳐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한 결과 국비 지원이 당초 60%에서 80%로 한도가 상향되고 지방비 20%를 추가 부담해 피해주민이 100%의 피해구제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공동주택 공용부분 한도금액 상향(1억2000만원→5억원), 정신적 피해지원 확대, 자동차 피해지원 확대, 지원기준이 없었던 구분소유 상가에 대한 지원, 건물 기움피해 지원 등이 새롭게 피해구제에 반영되는 등 구제범위가 확대됐다.

당초 소파판정을 받은 한미장관맨션 및 시민아파트에 대해 심층조사를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피해구제심의위원회에서 수리불가 결정을 이끌어내 전파 수준의 지원을 받게 된 한미장관맨션 이재민들이 흥해체육관에서 1435일 만에 자진귀가를 하게 됐다. 시는 올해 하반기까지 지원금 지급을 차질없이 마무리할 방침이다.

시는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흥해지역의 도시재건을 위해 2896억원의 특별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마을회관 정비 등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대피소 및 대피로 조성공사를 완료했고, 올해 1월에는 행복도시 어울림 플랫폼의 일환인 공공도서관 및 아이누리플라자를 착공했다.

뿐만 아니라 포항지진을 계기로 재난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시민 안전을 위한 방재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장량동에 이어 지난해 말 준공한 흥해읍 다목적재난구호소는 평상시에는 체육시설로 사용되며, 재난발생 시에는 주민들이 대피해 생활할 수 있도록 각종 편의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지열발전부지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지난해 지열발전부지 반경 20㎞ 내에 지진 실시간 감지를 위한 지표지진계 관측소 20개소를 설치한 데 이어 올해 4월 시추기 및 부속장비를 철거하고 심부지진계와 지하수 관측장비를 설치하는 등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진 발생 후 4년 동안 포항이 지진도시 이미지에서 벗어나 안전친화 도시로 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왔다"며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안전하고 살기좋은 포항을 만들기 위해 더욱 힘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