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01 13:04

박균택 전 고검장, 대책위 부위원장 합류

우상호(오른쪽 세 번째)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우상호(오른쪽 세 번째)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정치보복 수사 대책위원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의원 관련 수사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위원회는 다음주 월요일(4일) 1차 공개회의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을 겨냥한 보복수사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필요한 경우 고소, 고발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이재명 의원과 관련한 사안도 위원회의 활동 범위에 포함된다"며 "정권교체기 임기제 공무원들을 겨냥한 퇴직 압박 문제도 위원회에서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최근 정부와 여당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의원을 겨냥해 정치보복을 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공식화 한 셈이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의원에 대해 민주당이 당 차원에서 총력 방어에 나서겠다는 점도 분명히 한 것이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말기에 임명해 아직도 임기가 남아있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의 인사들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퇴직 압박에 대해서도 대응을 검토할 태세임을 내비친 것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 대책위에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직접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고 박균택 전 검사장을 부위원장으로 위촉했다. 1995년 검사 생활을 시작한 박 부위원장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법무부 검찰국장에 임명돼 검찰개혁 실무를 책임졌다. 2018년 6월에는 동기 가운데 홀로 고검장으로 승진해 광주고검장으로 일했고, 2019년 7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는 법무연수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2020년 1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취임하자 사의를 표하고 검찰을 떠났다.

대책위의 위원으로는 김영배, 김의겸 의원 등 문재인 청와대 출신 인사들과 김회재, 임호선, 최기상 의원이 포함됐다. 김회재 의원은 의정부지검장, 임호선 의원은 경찰청 차장, 최기상 의원은 수원지법 부장판사를 지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