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08 15:26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절차 현행 유지…친이재명계 요구 관철

우상호(왼쪽)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가 8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 회의에서 박홍근(가운데) 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우상호(왼쪽)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가 8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 회의에서 박홍근(가운데) 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검토해 온 '최고위원 권한 강화' 방안이 사실상 무산됐다.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해서는 안된다는 친이재명계의 주장이 관철된 것으로 평가된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가장 관심이 쏠렸던 공관위(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절차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원포인트 개정은 무리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준위는 차기 지도부가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할 때 최고위원회의 '심의'가 아닌 '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최고위원 권한 강화안을 검토했다.

이는 당 대표의 총선 공천권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당 안팎의 관심이 집중됐던 사안이다. 당 대표가 온전히 공천권을 행사하느냐, 그렇지 않고 최고위원들의 심의를 거쳐야 하느냐는 당대표의 권한에 있어서 천지차이이기 때문이다. 

이를 놓고 당 대표에 출마할 경우 당선이 유력해 보이는 이재명 상임고문 측 인사들은 해당 논의가 사실상 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당 대표 권한을 축소하려는 시도라며 강력 반발해 왔다.

다만 전 의원은 "체계 정비를 추가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문제를 비롯해 당 체계 정비상 필요한 사안들을 차후에는 다룰 수도 있다고 시사한 셈이다.  

전 의원은 또 "전략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은 최고위가 의결하고 당 대표가 임명하는 구조인데 왜 공관위는 다르냐는 비판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며 "추후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기구가 만들어지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결국, 민주당이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시키지 않는 것으로 결정함으로써 당내의 명실상부한 주류세력으로 떠 오른 친이재명계의 위상은 갈수록 공고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른바 이재명 의원의 본격 당대표 등판에 앞서 '사전 정지작업'이 거의 마무리된 상태여서 조만간 이재명 의원의 공식적인 당대표 출마선언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관련해, 설훈 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의원을 정조준 해 "많은 사람들의 만류와 염려에도 불구하고 출마를 결심했다면 하루빨리 출마를 선언하고 국민과 당원을 설득하라"고 촉구했다.

설 의원은 8일 자신의 SNS에 "더 이상 호위병들 뒤에 숨어 눈치보는 '간보기 정치'는 그만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민주당다움'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명 의원은 이르면 오는 17일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의원이 17일 출마 선언문을 발표할 계획이며, 장소는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다. 17일은 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 첫날이다.

하지만 또 다른 야권의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의원의 특성상 출마선언은 최대한 늦출 확률이 크다"며 "다른 경쟁자들의 동향을 다 파악한 후 그 대책까지 어느 정도 세워진 상태에서 거의 마지막 임계점에서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