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07.11 10:12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하나은행이 금융상품 디지털 혁신을 통해 모바일 메시지로 선물하는 펀드 기프트 서비스를 내놓았다. 카카오뱅크는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AA+' 신용등급을 획득했다. NH농협은행은 비대면 전용 정기예금인 'NH올원e예금'을 출시하고, 이를 기념해 가입기간 1년에 한해 0.4%포인트의 추가 금리를 제공하는 특판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펀드 선물 서비스 '펀드 모바일 기프트' 출시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펀드 상품을 선물 할 수 있는 '펀드 모바일 기프트'를 출시 했다.

'펀드 모바일 기프트'는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직접 선택한 펀드 상품을 선물하는 서비스다.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을 보유한 만 19세 이상은 펀드 모바일 기프트를 활용해 간편하게 펀드 선물을 주고 받을수 있다.

특히 선물 받을 상대방의 휴대전화 번호와 실명 정보만으로 하루 최대 10만원까지 펀드 상품을 선물 할 수 있고,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로 발송된 선물 메시지를 통해 펀드 가입 절차 진행이 가능하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최근 MZ세대는 물론 다양한 연령층에서 모바일 쿠폰 사용빈도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펀드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며 "하나은행은 최신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자산관리 콘텐츠를 바탕으로 기존에 없던 투자 경험을 선보이는 디지털 혁신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소액 적립식 투자 방식인 '펀드 잔돈투자' 도입, 디지털 펀드 플랫폼 '펀샵(Fun#)' 운영 등 자산관리 분야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롭게 시행되는 펀드 모바일 기프트 서비스의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사진제공=카카오뱅크)
(사진제공=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나이스신용평가서 'AA+' 신용등급 확보

카카오뱅크는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AA+(안정적)' 신용등급을 획득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로 D등급부터 AAA 등급까지 총 10등급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을 평가한다. 카카오뱅크가 이번에 획득한 AA+ 등급은 가장 높은 등급인 AAA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등급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카카오뱅크의 성장성과 실적 전망을 높이 평가했다. 주력인 가계 신용대출시장 점유율이 6% 수준까지 성장하고 순이자마진(NIM) 개선으로 이자 이익이 늘면서 총자산순이익률(ROA)이 2020년 0.46%에서 올해 1분기 0.71%까지 높아진 것이 이번 등급 평가의 주요 근거로 꼽힌다.

또 나이스신용평가는 올해 2월 출시한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규모를 확대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시장지위가 좋아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NIM 개선 등으로 중기적으로 이익 규모 역시 늘어날 것으로 봤다.

기업공개(IPO)와 영업이익 확보를 통해 달성한 우수한 자본적정성 또한 높은 신용등급에 한 몫 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36.9%로 전체 은행 평균 15.52%에 비해 두 배 이상 높다. BIS 총자본비율은 총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높을수록 재무 상태가 건전한 것으로 평가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해 2조5000억원 규모의 신주 IPO로 자기자본이 2021년 6월 약 2조9000억원에서 2022년 3월 약 5조6000억원까지 늘었다"며 "매우 우수한 수준의 자본적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IPO와 경영성과 확보로 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꾸준한 영업이익과 자본건전성을 유지해 신용등급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또 다른 3대 신용평가 기관인 한국신용평가로부터 'AA+(안정적)' 등급을, 한국기업평가에서 'AA(긍정적)'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사진제공=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비대면 전용 정기예금 'NH올원e예금' 특판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비대면 전용 정기예금인 'NH올원e예금'을 출시한다.

NH올원e예금은 NH스마트뱅킹,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에서만 판매된다. 

가입 고객 모두에게 실세 금리를 반영한 금리 혜택이 제공된다. 금리는 12개월 가입기준 2.90%(7월 11일 기준, 세전)이며, 가입기간은 1개월 이상 36개월 이내, 가입금액은 10만원 이상 10억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다.

NH올원e예금 출시 특판 이벤트는 7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하며, 1조원 한도(한도 소진시 조기 종료)로 가입기간 1년에 한해 0.4%포인트의 추가 금리를 제공한다.

권준학 은행장은 "디지털 혁신과 고객중심 서비스제공을 위해 비대면 대표상품인 NH올원e예금 출시와 특판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행은 특판 이벤트와 더불어 NH올원e예금 가입 고객에게 노트북(2명), 이동식 TV(3명), 스마트폰(5명) 및 NH포인트(800명)를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