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7.11 11:34

협조융자 한도 2억달러 증액…2025년까지 3억4000만달러 규모 추가사업 발굴 가능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1일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한국사무소 완공식에 참석해 “CABEI 한국사무소는 세계은행에 이어 한국이 유치한 두 번째 국제금융기구 지역사무소”라며 “한국과 중미 간 우호 증진과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CABEI는 중미 균형개발 및 경제통합에 대한 투자를 위해 1960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으로 현재 15개 회원국을 갖고 있다. 여의도 IFC에 입주한 CABEI 한국사무소는개발재원 확보, 한국의 개발경험 및 기술공유 등을 통해 한-중미 경제협력 지원의 교두보로 기능할 예정이다. 이날 완공식에는 단테 모씨 CABEI 총재 및 이사, 서울시 및 수출입은행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방 차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지난 2019년 12월 한국의 CABEI 가입은 오랫동안 이어져 온 한국과 중미의 협력관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됐다"며 "2020년 출범한 약 5000만달러 규모의 CABEI 한국 신탁기금은 중미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 사업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CABEI-Korea Week 행사는 CABEI 관계자들이 항만물류·미래차 등 미래 유망 협력 분야의 한국내 시설을 둘러보고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역량있는 기업들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오늘 갱신된 3억4000달러의 EDCF 협조융자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교통·수자원·ICT 등의 다양한 인프라 사업들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방 차관과 단테 모씨 총재는 이날 대외경제협력기금(EDCF)-CABEI 협조융자 퍼실리티 협정문에 서명했다. 협정문 서명을 통해 협조융자 한도를 2억달러 증액하고, 기한도 3년 연장했다. 이에 2025년 1월까지 3억4000만달러 규모의 추가 사업 발굴이 가능해졌다.

방 차관은 "CABEI 한국사무소는 이렇게 발전해 온 한국과 CABEI 협력의 화룡점정이 될 것"이라며 "한국사무소가 있는 이곳 여의도는 한국의 금융 중심지이자 수출입은행·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등 해외진출 지원기관과도 쉽게 교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CABEI 한국사무소가 양 지역간 활발한 협력의 교두보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풍부한 자원과 젊은 인구구조 등 성장성이 높은 중미 시장에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교통·환경·에너지 관련 기술이 전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신탁기금, 협조융자, 차관 등 직접적 금융지원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들의 중미 진출과 한국에서의 인프라 채권 발행 등 다양한 지원 방안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또 "역량있는 한국 청년들이 CABEI, 나아가 중미 각 분야의 기업들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양 지역의 경협 전문가를 양성해 장기적 협력의 토대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CABEI에서도 풍부한 지역내 투자경험과 정보, 네트워크를 활용해 좋은 협력사업을 발굴해 주고 현지 진출 한국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위험요인을 관리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