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7.11 14:21

청사 출입통제시스템 '스피드게이트' 철거 완료

스마트폰으로 성남시 15곳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를 접속해 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가족회원증 화면(사진제공=성남시)
스마트폰으로 성남시 15곳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를 접속해 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가족회원증 화면(사진제공=성남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성남시가 15곳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에 '모바일 가족회원증' 검색 기능을 11일 신설했다. 

스마트폰에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를 접속해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정회원으로 등록된 직계가족의 회원번호, 큐알코드 등을 모바일 회원증 형태로 보여준다. 모바일 회원증 화면의 큐알코드를 도서 대출 기기에 스캔하면 가족 회원 한 명당 6권씩의 책을 2주간 빌려볼 수 있다. 로그인으로 가족 모두의 정보를 보여줘 그동안 도서 대출 때 가족 회원 각각의 ID로 로그인과 로그아웃을 반복해야 하는 불편을 덜 수 있게 됐다.

분당 학원가 셔틀버스 불법 주정차 불시 단속

성남시가 분당구 정자역, 수내역 일대에 불법 주정차하는 대형학원 셔틀버스를 이달 중 불시 단속한다.

단속은 분당구청과 분당경찰서 합동으로 이뤄진다. 정보를 미리 입수해 차량을 잠시 이동 주차하는 행위를 잡아내기 위해 불시에 단속이 이뤄진다. CCTV 촬영 단속을 피하려고 학원버스끼리 밀착 주차해 번호판을 가리는 행위도 잡아낸다. 적발된 차량은 5만원(승합차 기준)의 과태료 부과 처분을 한다. 분당구 정자역, 수내역 일대에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생 100명 이상의 대형학원만 14곳이고, 셔틀버스는 140여 대다.

청사 출입통제시스템 '스피드게이트' 철거 완료

성남시는 11일 성남시청사 1층 출입통제시스템을 철거했다.

스피드게이트는 출입증이나 방문증을 갖다 대면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거나 시설이 작동하는 지능형 출입관리 시스템이다. 2018년 12월, 시청 1층 로비 2곳과 3층 에스컬레이터 등 3곳에 설치됐다. 스피드게이트 작동 시 시민들은 별도의 출입증이나 방문증을 발급받아야 통과할 수 있었다. 성남시는 시장 취임과 동시에 시장실을 업무공간인 4층으로 옮겼다. 시청사 1~3층을 본래 설계 취지에 맞게 모두 시민들에게 개방하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