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12 12:12

나경원 "이준석, 본인이 재기하기 위해 이럴 땐 승복해야"

권성동(가운데)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권성동(가운데)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권성동 직무대행체제'를 출범시킨 국민의힘이 이준석 징계 사태의 여파를 빠르게 정리해가면서 그동안 떨어진 국민의힘 지지율의 반등을 모색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앞에는 민생·개혁 이슈를 선제적으로 치고 나가면서 야권의 공세를 비껴가는 동시에, 야권에 대한 공세적 압박의 수위를 높여야 하는 이중 과제가 놓여 있는 모습이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권이 국민 혈세가 방만하게 낭비되는 걸 보고도 표만 의식해 침묵해선 안 된다"며 교육교부금 개편 필요성을 제기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민생대책 마련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며 "그 첫 번째가 바로 공무원 재배치를 통한 정부 인력 운영을 개선하는 것"이라며 "공무원 증원을 최소화하고 인력을 재배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공개회의에서는 국내 이동통신사가 출시한 '5G 중간요금제'에 대해 소비자 편익이 낮다는 이유로 재검토 요구가 나오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이 적극적인 민생·개혁 이슈를 제기하면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윤석열 정부의 정책 드라이브 뒷받침에 나선 양상이다.

국민의힘 '국가안보문란실태조사' 태스크포스(TF)는 권 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첫 회의를 열었다. 3성 장군 출신의 한기호 의원이 팀장을 맡은 이 TF는 북한 어민 강제 북송 사건, 청와대 행정관 합참의장 조사 사건, 삼척항 목선 귀순 사건 등 지난 정권의 대북·안보 관련 의혹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최근 활동을 종료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굴종적인 대북 정책의 실체를 드러내면서 윤석열 정권의 안보 중시, 국민 중시 정책이 잘 드러나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8일 국민의힘 윤리위로부터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는 이날도 별다른 입장 표명 없이 잠행을 이어갔다.

징계 직후 즉각 불복을 선언하며 총력 대응 방침을 선언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지난 11일 권성동 원내대표가 주재한 최고위원회의도 불참한 데다, 자신의 징계 조치에 대한 별다른 저항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여서 정치권 일각에선 사실상 이 대표 징계 문제는 일단락된 것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가 언급한 대표적인 대응책인 법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의 경우 피해 구제의 긴급성 등이 전제조건이라는 점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이 카드를 실행할 가능성이 작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윤리위 재심 신청은 즉시 실행하지 않은 상태여서 향후에는 더욱더 사용하기 어려운 정치적 카드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런 상황이면 이 대표에 대한 징계의 후폭풍은 이미 소멸한 게 아니냐는 시각이 팽배하다. 

한편, 당에서는 이 대표를 향해 징계 수용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정조준해 "본인이 재기하기 위해 이럴 땐 승복하는 것이 성숙한 이 대표의 모습이 아닌가"라며 "저는 사실은 우리가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도 요새 사실은 계속 백의종군하고 있지 않느냐. 우리가 자꾸 (윤리위 결정에 대해)시시비비를 따질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