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7.13 14:16

수원청개구리 수원 평리들서 서식·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멘토링 추진·'수원 피닉스 교류협회' 회원 모집·한림도서관 8~10월 '도서관 지혜학교' 운영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에 확진된 입원·격리자에게 지급하는 생활지원비를 7월11일부터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지원한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개정에 따라 11일부터 생활지원비 대상자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로 조정됐다. 기존에는 코로나19 입원·격리 통지서를 받은 시민을 대상으로 소득과 상관없이 생활지원비를 지급했다.

7월11일 자 입원·격리 통지자부터 적용된다. 격리 해제 전월에 부과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가구의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4인가구 기준 월 18만원 가량)에 해당하면 생활지원비를 받을 수 있다.

생활지원비는 가구 내 격리자가 1인이면 10만원, 2인 이상이면 15만원을 지급한다. 다만 직장에서 유급 휴가 비용을 받았거나 해외 입국 격리자, 방역 수칙 위반자, 공무원·공공기관 종사자 등은 소득과 상관없이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

코로나19 격리 해제 다음 날을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주민등록상 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광교정수장서 유충 추정 소형생물 발생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수돗물에서 유충으로 추정되는 소형생물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해 달라”고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경남 창원시 정수장과 가정집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됐다는 보도가 나오자 11일 오전 9시부터 자체 정수장의 처리시설을 긴급 점검했다.

광교정수장 활성탄여과지 여과층에서 유충으로 추정되는 소형생물이 발견됐고,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활성탄여과지가 있는 고도처리시설 가동을 즉각 중단했다.

광교정수장 배수권역은 영화동·매교동·행궁동·매산동·연무동·영화동·조원1동·조원2동·화서1동·화서2동이다. 광교정수장 배수권역에서 유충으로 추정되는 생물을 발견하면 수원시상수도사업소(031-228-4898)로 신고하면 된다.

수원청개구리, 수원 평리들서 꾸준히 서식

수원시가 평리들(수원 평리동·장지동) 일원 논, 습지에서 수원청개구리 서식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수원청개구리 2개체를 확인했다.

수원시는 지난 3월부터 전문가와 함께 10차례에 걸쳐 평리들의 서식 생물 종을 파악하고, 수원청개구리 서식을 모니터링했다. 지난 6월30일과 7월8일 수원청개구리 2개체가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고, 금개구리(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는 다수 발견했다.

지난 5월25일과 6월29일에는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와 함께 평리들에서 ‘수원청개구리 생태환경·개체분포 조사’를 진행했고 금개구리를 발견했다.

모니터링에 참여한 수원시·멸종위기종복원센터·수원환경운동센터 등은 주간에 논·습지 등을 이동하며 육안으로 서식지 환경과 알·유생을 집중적으로 확인했고, 야간에는 수원청개구리 특유의 울음소리를 모니터링하며 조사했다.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물·토양 등 환경 유전자로 수원청개구리 서식을 확인하기 위해 평리들 농수로 부근에서 시료를 채취해 현재 분석 중이다.

2022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멘토링 추진

수원시가 13일 행궁동 어울림센터에서 ‘2022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멘토·멘티 오리엔테이션’ 행사를 열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멘토링은 신규 마을공동체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멘토가 노하우를 전수하고 활동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다.

멘토는 최근 3년 동안 수원시·수원도시재단의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공동체 대표(또는 실무자)다. ▲마을조사 ▲마을정원 ▲문화예술 ▲아동돌봄 ▲저탄소 녹색 ▲공간 운영 등 6개 분야 멘토가 있다.

멘티는 2022년 수원도시재단 주민제안 공모사업 ‘씨앗’ 유형에 선정된 신규 공동체 대표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은 사전에 취합한 멘티의 질문을 멘토가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멘토·멘티 간 개별적으로 일정을 조율해 9월 30일까지 2회에 걸쳐 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 회원 모집

수원시가 국제자매도시인 피닉스시(미국)와의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 회원을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

다음달 출범하는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는 피닉스시와 교류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시민외교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단체다.

▲국제교류 사업 제안·자문 ▲교류 프로그램 기획·운영지원(화상 언어교류, 홈스테이 등) ▲미국 문화·언어 관련 학습·체험·연구 활동 등을 한다. 회원들은 상·하반기 정례회의 등에 참석해야 한다.

영어 회화가 가능하고, 피닉스시와 교류에 관심 있는 만 18세 이상 수원시민이 지원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10~15명을 선발한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22일까지 전자우편(jeesuhan@gmail.com)으로 보내야 한다.

선발된 회원에게는 수원시국제교류센터 내에 회의 장소를 제공하고, 피닉스시 대표단이 수원시를 방문했을 때 교류할 기회를 마련해준다.

수원시는 지난해 10월 피닉스시와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피닉스시는 수원시의 18번째 국제자매·우호도시이자 북미지역 첫 자매도시다.

수원시 한림도서관, 8~10월 '도서관 지혜학교' 운영

수원시 한림도서관이 ‘여행을 통해 지혜를 배운 영웅들의 이야기’ 강좌에 참여할 수강생 25명을 13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2022년 도서관 지혜학교’ 프로그램인 이번 강좌는 중장년층 시민들이 고대 문화·삶을 바꾸는 지혜 등을 배우고, 인문학 지식과 역량을 강화하는 인문교양 심화 프로그램이다.

임형권 박사가 한림도서관 2층 강당에서 다음달 4일부터 10월20일까지 매주 목요일(오전10시~오후1시) 12회에 걸쳐 강연한다.

▲고대 근동(近東)과 그리스 문화 ▲‘길가메시 서사시’에 나타난 고대인의 지혜 ▲‘오디세이아’에 나타난 고대인의 지혜 등을 주제로 교육한다.

한림도서관 홈페이지 ‘통합예약/신청→독서문화프로그램’에서 ‘도서관 지혜학교: 여행을 통해 지혜를 배운 영웅들의 이야기’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무료 교육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