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13 14:48

박용진 "당 안팎의 '방탄용' 비판적 시선 알 것"…강병원 "수사 대응에 시간 쓰면 국민께 큰 죄"

강병원 민주당 의원이 지난 6월 29일 국회소통관에서 민주당 당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병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강병원 민주당 의원이 지난 6월 29일 국회소통관에서 민주당 당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병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하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비이재명(비명)계 당권주자들이 이재명 의원의 '사법 리스크'를 부각시키고 있어 주목된다. 윤석열 정부에서 사정 드라이브를 본격적으로 걸고 있는 가운데 이 의원을 둘러싼 수사가 본격화하면, 이 의원은 물론이고 민주당 전체에도 악재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일각에서 거론되는 양상이다.

민주당 내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 생) 주자들은 이 의원이 대표로 선출될 경우 민주당이 이 같은 정치적 리스크를 안고 갈 수는 없다는 인식 아래 이 의원에 대한 견제구로 그의 사법 리스크를 활용하는 양상이다. 정치권에서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라는 프레임에 균열이 가고 있는 분위기라는 해석도 나온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13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하지 않고 침묵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명분이 없는 도전이기 때문"이라며 "사법 리스크에 대한 '방탄용'이라는 얘기가 당 안팎에서 있는 만큼, 인천 계양을 출마에 이은 당 대표 출마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이 있는 것을 아실 것"이라고 발언했다. 

박 의원은 또 이 의원을 겨냥해 "나오실 것이라고 모두가 알고 있으면 하루라도 빨리 '나는 이런 생각이다. 두 번의 패배에 내 책임은 이렇다. 민주당의 혁신은 이런 방향이다'라고 얘기해야 한다"며 "두 번 선거에서 패배한 장수가 다음 전쟁은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을 주려면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다시 말해 이 의원이 출마할 것이라면 자신이 나와야 하는 이유와 비전을 밝히라는 요구인 셈이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당이 민생을 해결하는 데 힘을 보태지 못하고 수사 등에 대응하는 데 시간을 쓴다면 국민들께 굉장히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의원이 대표가 될 경우, 경제위기에 처한 민생을 돌보지 못하고 대표에 대한 검·경 수사 대응에만 몰두하게 될 확률이 있음을 지적하면서 '이재명 리스크'를 거론한 것으로 읽힌다.

이어 강 의원은  "검찰이 겨누고 있는 총이 '빈 총'일 것이고, 이재명 의원도 혹시 이런 문제가 현실화되더라도 당 대표직과 의원직, 당 전체를 방패막이로 쓰실 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사법 리스크가 우리 당이 민생을 챙기는 모습에 발목을 잡지 않아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을 겨냥한 '사법 리스크' 우려가 고개를 드는 이유는 17, 18일 후보 등록 이후 전당대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돌입하기 때문이다. 대선후보였던 이 의원에 비해 인지도와 조직력이 취약한 97세대 주자들 입장에서는 비명계의 표를 최대한 결집해야 28일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할 수 있다.

'출마 자격 논란'에도 불구하고 당 대표 선거 출마에 대한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박지현 민주당 전 공동 비상대책위원장도 전날 YTN에서 이 의원의 당 대표 출마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을 막기 위한 '방탄용'의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한다"고 피력했다.

친이재명계는 이 같은 당내 지적에 대해 일축하고 나섰다.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힘이 그렇게 (방탄 출마) 자꾸 몰아가려고 하는 것 같은데, 당내에서도 동조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있지도 않은 실체적 공격, 허상의 공격을 가지고 리스크가 있다고 얘기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