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7.14 15:17

한덕수 총리 "대화의 장으로 복귀해야…위법행위 계속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 파업 장기화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한 뒤, 기자단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노조에 대한 파업 중단을 요청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 파업 장기화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노사 문제가 노사 자율에 의해 해결돼야 하고 법 테두리 내에서 노동3권이 행사돼야 한다는 원칙을 누차 말했다"며 "현재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의 점거행위는 일부 조합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불법적으로 생산 시설을 점거해 힘들게 일하고 있는 원청근로자 8000여명, 사내하청근로자 1만여명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앞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의 대우조선해양 하청 사업장의 조합원들은 임금인상, 상여금 지급, 노조활동 보장 등을 요구하면서 지난 6월 2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22일부터는 도크에서 진수를 기다리고 있는 선박을 점거하고 있다. 

또 1명의 조합원은 선박 바닥에 쇠창살 케이지를 설치하고 용접으로 출입구를 막아 자신을 스스로 감금하고 있으며 6명의 조합원은 약 20m 높이의 수평프레임 위에서 고공 농성을 진행 중이다. 일부 조합원들은 선박으로 들어가는 출입구를 막고 있다. 

이 장관은 "도크에서 배가 진수되지 못해 작업 차질에 따른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며 "그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교섭을 주선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했지만 이러한 노력을 외면하고 일부 조합원들이 점거를 지속 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선박 점거행위는 명백한 불법행위이고 자칫 노사 모두를 공멸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며 "불법 점거행위와 같이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비조합들원들의 피해를 당연시 여기는 노동운동은 주장의 정당성 여부와 관계없이 더 이상 우리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불법행위를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복귀해주길 바란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도록 위법한 선박점거를 중단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정부도 대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하청업체 사업주들도 교섭을 통해 합리적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7일 옥포조선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지난 7일 옥포조선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한덕수 국무총리도 파업 자제를 요청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해 "수년간 어려움을 겪던 조선업이 바야흐로 회복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때인데 중요한 이 시기에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은 너무나 안타깝다"며 "조합원들은 조속히 대화의 장으로 복귀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점거를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면 정부도 적극적으로 교섭을 지원하겠지만 위법한 행위가 계속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