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17 16:24

권성동 "강릉시 선관위원인 아버지와 별정직 공무원 아들은 별개"

우상호(오른쪽)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우상호(오른쪽)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어민 북송 사태'의 재조사를 통해 정치적 수세에 몰렸던 민주당이 대통령실의 연이은 '직원 사적 채용 논란'을 계기로 반격에 나선 양상이다.

야권은 사적 채용에 대한 파상공세를 퍼부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해온 '공정' 기조를 흔들고 있다. 반면 여권은 야권의 이 같은 공세 자체가 국민을 호도하는 악의적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17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통령실의 직원 채용과 대통령 부부 지인들의 연이은 움직임 등은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마침 국민의힘이 탈북 어민의 북송 문제까지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렇다면 사적 채용·비선 논란 국정조사를 같이 해서 두 개의 국정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역제안했다.

최근 사적 채용 및 비선 수행으로 논란이 된 사례는 코바나컨텐츠 출신의 김건희 여사 수행 및 부속실 채용을 비롯해 이원모 인사비서관 아내 신모 씨의 윤 대통령 부부 나토 정상회의 순방 수행과 윤 대통령의 외가 6촌 친척 채용 및 문재인 전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앞 시위를 벌여온 유튜버 안정권 씨 누나의 대통령 홍보실 채용 등이 있다.

가장 최근에는 윤 대통령의 강원도 지인들의 자녀 황 씨와 우 씨의 채용 문제도 제기된 바 있다. 특히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겸 원내대표가 추천했다고 밝힌 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으로 근무하는 우 씨의 경우는 그의 부친이 권 대표 대행의 지역구인 강릉시 선거관리위원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우 씨는 지난해 7월 당시 윤석열 대선후보에게 1000만원을 후원한 바도 있다. 권 대행은 우 씨에 대해 자신이 추천했다고 인정하면서도 "수개월 동안 밤낮으로 근무하며 대선 승리를 위해 노력한 청년이 정년보장도 없는 별정직 9급 행정요원이 됐다"며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다. 내가 미안하더라"라고 말한 바 있다. 

권 대행은 17일 국회에서 가진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우 씨의 부친이 강릉시 선관위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알고 있었다"면서도 "아버지와 아들은 별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적 채용이라는 주장은 일반직 공무원과 별정직 공무원의 채용 절차를 전혀 모르는 국민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라고 쏘아붙였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빌미로 대통령실과 집권여당을 향해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서용주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권 대행이) 선관위원의 자녀 취업을 청탁받아 사적채용 압력을 행사했다면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채용 청탁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힐난했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도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실이 '부부운영 가족기업'으로 전락했다"며 대통령실 소속 전 직원에 대한 채용 현황에 대한 자료요구서를 제출했다. 같은 당의 고민정 의원은 앞서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온통 자신의 친인척, 지인들로 가득 채운 윤석열 궁궐을 만들어 놓았다"고 개탄했다. 

박주민 의원도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대통령은 다시는 공정과 상식이라는 말을 입에 올리지 마시라"고 질타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해 "보도된 인사들은 모두 선거 캠프에서부터 활동했고 대선 승리에 공헌했다"며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됐다. 그럼에도 이들의 임용을 마치 사사로운 인연으로 채용된 것이라며 사적 채용으로 규정하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결국, 여권은 일반직 공무원이 아닌 별정직 공무원의 채용은 정권 수립에 기여한 사람들 중에서 자격요건이 되는 사람을 채용해왔던 게 관례이므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인데 이런 절차와 관행을 잘 모르는 국민들을 향해 야권이 악의적 프레임을 씌워 잘못된 여론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으로 읽혀진다.

하지만, 야권에서는 설령 여권의 주장을 받아들인다 치더라도 여권의 실력자가 취업을 청탁해 실제로 그 해당자가 채용됐다면 그것은 부당한 일이라는 주장이다. 

결국,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와중에 '사적 채용 논란'까지 더해진 상황이라서, 이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여권의 고심은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