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19 11:06

"자발적 북송현장 영상 확보해 강제북송과 비교·분석 방안 고려"

권성동(가운데)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권성동(가운데)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은 19일 '탈북어민 북송 사건'에 대해 "김정은과의 정상회담 쇼를 위해 탈북어민을 제물로 바쳤다는 비난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고 맹공을 가했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설령 흉악범이더라도 귀순의사를 밝힌 이상 대한민국 국민으로 보고 범죄혐의를 조사했어야 하지만 문재인 정권은 제대로 된 조사 절차 없이 5일 만에 이들을 사지로 내몰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대행은 "정의용 전 안보실장은 탈북어민이 애당초 귀순의사가 없다고 했지만 이는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이들은 남한에서 살고싶다는 문구를 작성했다고 하고 이 보호신청서가 현재 검찰 수사팀에 넘어가 있는 걸로 알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반인권적·반인륜적 범죄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민주당이 끝까지 반인륜 범죄를 옹호한다면 국회 차원에서 자발적 북송현장 영상을 확보해 강제북송과 비교·분석하는 방안도 고려하겠다"고 예고했다.

지난 2019년 11월 강제 북송된 북한 어민들이 귀순 의사를 자필 문건으로 남겼다고 통일부가 10일 밝힌 바 있다. 이들이 자필 귀순의향서를 제출했음에도 강제로 북측에 넘겨졌다는 것이 통일부의 설명이다. 문재인 정권에서 통일부가 "귀순 의사에 진정성이 없다"고 했던 것과는 정면 배치되는 상황이다. 

통일부는 또 최근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도 "당시 북한 주민들은 서면으로 귀순 의사를 표명했다"며 "통상적인 귀순의향서 양식에 자필로 인적 사항, 귀순 희망 여부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태영호 의원은 지난 11일 "공문서인 귀순의향서를 북한 어민들의 최종적인 의사로 보는 것은 상식"이라며 "그럼에도 이들의 귀순 의사를 왜곡해서 북한 김정은에게 갖다 바친 것은 반(反)인륜적인 범죄에 해당한다"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권 대행은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북송현장 영상 비교 방안'에 대해 "남한 NLL 수역으로 들어온 사람들이나 표류로 인해 남한으로 와서 자발적으로 북송을 원했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며 "그 동영상이 확보되면 비교해서 공개하겠다"고 설명했다.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한기호 의원도 "반인권 독재국가에서나 있을법한 야만적·반인륜적 불법행위가 인권변호사라는 문재인 대통령 정권 하에서 일어난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쏘아붙였다.

한 의원은 또 "겉으로는 생명·인권을 외쳤지만 자신들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김정은 정권에 우리 국민을 제물로 바친 것"이라면서 "누구의 지시·결정으로 탈북어민을 강제북송했는지,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인 탈북민은 왜 보호하지 않았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대체 북한 김정은과 어떤 거래를 했길래 극악무도한 만행을 서슴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밝혀야 한다"며 "하루빨리 관련자들은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도 "강제 북송 사건은 문재인 정권의 굴종적 대북관과 탈북주민에 대한 인식과 태도, 인권의식의 열악함을 여실히 알게 해주는 사건"이라면서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필요한 것은 뭐든 좋다, 국정조사와 특검도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또한 "이 사건의 최종 책임자였던 문 전 대통령은 본인이 떳떳하다면 직접 나서 이번 강제북송 사건 및 서해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된 대통령 기록물들에 대한 지정 해제 요청을 먼저 나서서 해야 할 것"이라며 "그래야만 본인이 직접 책임을 질 이유가 없다는 걸 입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