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19 16:38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한덕수(왼쪽)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한덕수(왼쪽)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통령실은 19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대해 "최근에는 중남미, 태평양 도서국 등 6개국의 지지를 추가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 출범 즉시 유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범정부적 유치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2개월여 동안 대통령과 국무총리 등 최정상급의 적극적인 유치교섭 활동을 통해 지지국 확보, 한국 개최에 대한 공감대 확산 등의 성과를 거뒀다"며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10개국과 양자 정상회담에서 지지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기후변화 등 한국의 역량을 부각하고 개발도상국-선진국 간 가교 역할 등을 통해 지지 세력을 확산시킬 계획"이라며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CIS) 등에 대통령 특사를 파견하는 등 지지국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오는 9월 유치계획서 제출, 내년 3월 프레젠테이션 등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세계박람회기구(BIE) 회원국 지지 확보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생각하는 지지 의사 계산은 공식문서나 장관급 이상 직위를 가진 분이 공식 석상에서 말하는 경우 두 가지"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지 표현 방식이 다양하게 있는데, 가장 강한 것이 문서상으로 공식 지지의사를 전문으로 보내는 것"이라며 "두 번째가 장관급 이상이 책임 있는 공식 자리에서 지지를 표명하는 것, 그 외에는 다자회담 때 지지의사를 표명하는 것 등이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6개국 추가 확보 전에 그 전에 지지의사를 표명한 곳도 있다"며 "최근에 2개월 간 지지국 수가 비율로는 많이 늘었다고 생각하고, 하반기에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이는 절호의 기회로 인식하고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자세로 향후 유치활동에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2030 엑스포 유치를 위해 부산·리야드(사우디)·로마(이탈리아) 등이 경쟁 중이다. 최종 개최국은 내년 11월 BIE 회원국 170개 국가의 비밀투표에 의해 결정된다.

한편, 2030 부산월드엑스포의 주제는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Transforming our world, Navigating toward a better future)'이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30 부산월드엑스포가 성사될 경우 6개월 간 200개국에서 5050만명이 부산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생산유발 효과 43조원, 부가가치 18조원, 고용창출 50만명의 경제효과를 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002년 월드컵(생산유발효과 11조5000억원)은 물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20조5000억원)의 2배를 훌쩍 넘는 수준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