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20 12:24

우원식 "현재는 이한열·박종철 열사도 공로 인정받지 못한 '민주화운동 관련자'"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의 한 회원이 지난 19일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유가협 페이스북 캡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의 한 회원이 지난 19일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유가협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과거 '셀프 보상' 논란으로 좌초된 '민주유공자법' 제정을 재추진한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강민정·박찬대·양이원영·윤영덕 의원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유공자법 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연명서에는 민주당 의원 159명을 포함해 정의당·기본소득당·무소속 의원 등 총 170명이 동참했다.

이번 제정안은 과거 민주화운동 참가자들을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지정해 배우자·자녀 등에게 교육·취업·의료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 같은 취지의 법안은 15대 국회부터 여러 차례 발의돼왔지만 '운동권 특혜 논란' 때문에 번번이 입법이 무산됐다.

우 의원 역시 2020년 9월 지원 대상을 사망·행방불명·장애등급을 받은 자로 한정해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발의했지만, 같은 비판에 부딪혀 통과되지 못했다.

우 의원은 이 제정안을 21대 후반기 국회에서 다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우 의원 등은 성명에서 "아직도 많은 분이 이한열, 박종철 열사가 민주화운동의 공로를 인정받지 못한 '민주화운동 관련자'일 뿐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며 "전태일 열사를 비롯해 사회 각 분야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희생한 수많은 이들 또한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정치권과 보수 언론은 이 법을 '운동권 셀프보상법'이라고 정쟁 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현재 국회의원 가운데 해당 법에 따른 대상자는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불의에 맞서 싸우다 희생당한 분들을 '민주유공자'로서 제도적·법적으로 예우하는 것은 단지 개인 명예의 문제를 넘어 민주화운동의 제도적 가치 인정을 통해 민주주의를 더욱 단단하게 뿌리내리게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앞서 전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사회가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쳐 선진국에 진입했는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다 크게 다치거나 돌아가신 분들에 대해 명예를 인정해주는 구상 정도는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5일 고(故) 이한열 열사의 35주기 추모식에서 "국회가 정상화되고 있으니 '민주유공자법' 통과를 위해 민주당이 나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과 민족민주열사희생자범국민추모제추모위원회 민주유공자법제정추진단(추진단)은 민주유공자법 제정을 촉구하며 지난 6월 21일부터 현재까지 국회 앞에서 1인시위를 벌여오고 있다. 

이른바 '민주유공자법'은 지난 15대 국회부터 21대 국회까지 계속 법안이 발의되고 있으나 논의조차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국회 앞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선 유가협의 한 회원은 지난 19일 기자와의 만남에서 "국가가 나서 독재정권을 물리친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하려 노력하지 않는 한 6월항쟁 정신은 죽은 정신이 될 것"이라며 "우리가 살아 있을 때도 이렇게 무심한데 우리가 죽고 나면 누가 민주화 운동 정신을 계승하려고 나서겠는가"라고 개탄했다. 

지난 6월 보훈처가 실시한 '대국민 보훈인식조사'를 보면 국민의 75.8%가 민주화운동을 보훈의 대상이 되는 '국가와 사회를 위한' 희생·헌신이라고 답했으며, '보훈의식'이 높으면 애국심과 국가에 대한 자긍심이 커지고, 사회참여의식 및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이 강해질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