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7.27 15:14

복지부, 연내 민관 합동 'K-바이오·백신펀드' 5000억 조성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자료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신약 개발과 백신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K-바이오·백신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올해 안에 총 5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향후 1조원까지 확대한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7일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분당서울대병원 내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제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해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케이(K) 바이오 백신 허브 조성 등 금융지원 역시 확대해 기업들이 블록버스터 신약과 백신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정부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바이오헬스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기업의 임상시험을 지속 지원하고 코로나, 메르스 등 팬데믹 가능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백신 후보물질 및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백신·바이오 기업들은 2026년까지 약 13조원 규모의 설비·공장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정부도 이들의 대규모의 민간 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백신·바이오 분야에 저금리 중소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신산업 분야에 약 9000억원 규모의 기술보증을 지원하는 등 금융·정책자금 지원을 강화한다. 코로나 등 백신 개발·투자 촉진을 위해 대기업의 국가전략기술 시설투자 공제율은 현행 6%에서 중견기업 수준인 8%로 상향한다. 

신약 개발에도 적극 투자한다. 이를 위해 신약 개발과 백신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K-바이오·백신 펀드'를 조성한다. 정부는 1000억원을 출자하고 올해 안에 민관 합동으로 50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향후 1조원까지 확대해 민간 투자 활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임상 2상까지 블록버스터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을 지원하는 범부처 연구개발 사업도 2030년까지 2조2000억원 규모로 추진한다.

바이오헬스 관련 규제혁신에도 나선다. 우선 인공지능, 디지털 기반을 활용한 혁신 의료기기가 의료현장에서 신속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인허가 후 비급여(또는 선별급여)로 사용 가능토록 제도를 개선한다. 이 같은 비침습적 혁신의료기기는 심사 절차를 간소화해 평가기간을 현행 390일에서 80일로 대폭 단축한다. 바이오헬스 특성을 반영한 바이오헬스 규제 샌드박스도 신설한다. 

바이오헬스 혁신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국산화가 시급한 연구개발을 지원해 안정적인 원부자재·장비의 수급 기반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R&D 투자 및 사업 확대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인재도 양성한다.

특히 한국형 나이버트(NIBRT)를 통해 제약바이오 생산공정 인력을 본격적으로 양성하고 규제 분야, 제약 분야, 의료기기 분야의 특성화 대학원을 통해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바이오헬스 분야의 핵심인력인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의대-공대 등 학과 간 융합과정도 신설할 예정이다. 

정부는 여러 곳에 분산된 개인 의료데이터가 개인에게는 일상 속의 건강관리 확대를, 기업에게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유전 정보, 진료기록·일상정보까지 수집하는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해 정밀의료 등의 연구에 활용하고 산업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이외에도 미래 발생 가능한 팬데믹에 대비해 게이츠재단, 감염병 혁신연합 등과 국제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아시아 국가 간의 감염병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이 차관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세계적으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칫 한 발 느린 규제, 한 발 느린 정책이 산업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각 부처와 협력해 한 발 더 빠르고 더 확실하게 진행하겠다"며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도약을 통해 기업이 더 활기차고 국민이 더 건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