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7.28 15:25

수원시중앙도서관 인문학 강좌·도로 위 '불법 개조 자동차' 합동 단속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조용만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XR버스 1795행을 시승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조용만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XR버스 1795행을 시승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수원시가 지난 2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관광도시 선포식'을 열었다.

수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1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국비 35억 원을 지원받아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을 진행했다. '스마트관광도시'는 정보통신기술(ICT)와 관광을 접목해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다. 지난 1일 출시된 수원화성 통합관광 플랫폼 '터치수원' 앱이 '스마트관광도시 수원'의 핵심이다. 앱을 '터치'해 수원화성 관광특구 내의 관광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영어·일본어·중국어 서비스도 지원해 외국인 관광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선포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 수원시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조용만 2차관, 한국관광공사 신상용 사장직무대행 등이 참석했다.

'수원특례시 코로나19 대응 백서' 제작

수원시가 지난 2년 6개월 동안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수원특례시 코로나19 대응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는 코로나19를 만나다, 코로나19를 해결하다, 코로나19로 연결되다, 코로나19를 다시 생각하다 등 4개 장으로 구성됐다. '코로나19를 만나다'에는 기초지자체 최초로 자가격리자 임시생활시설 운영, 수원형 해외입국자 안전관리시스템, 민관협력으로 시민참여방역 활성화, 발 빠른 오미크론 변이 대응 등 수원시의 주요 코로나19 대응책을 소개한다. '코로나19를 해결하다'에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후 2년 6개월 동안의 코로나19 대응을 수원시 코로나19 해결 방안을 찾다-기본방역, 실행하다-맞춤형 방역, 지원하다-재난정책, 함께하다-협력정책, 공감하다-모두가 영웅 등 5개 주제로 나눠 상세하게 설명한다. '코로나19로 연결되다'에는 콜센터, 코로나19 문의 게시판, 코로나19 관련 시각화서비스, 언론보도·SNS 등으로 시민들에게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제공하기 위한 수원시의 노력을 소개한다. '코로나19를 다시 생각하다'에서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문제점을 짚고, 개선 방안과 대응 전략, 성과·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대응을 위한 제언 등을 담았다.

수원정보과학축제 조직위원 위촉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단됐던 수원정보과학축제가 3년 만에 다시 열린다.

수원시가 주최하는 제17회 수원정보과학축제가 '022 수원 사이언스 앤 펀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10월 14일~15일 수원컨벤션센터와 광교호수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수원시는 지난 27일 수원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조직위원회는 메타버스·IT 등 분야별 전문가, 교수 등 위촉직 위원 14명과 당연직 위원 3명 등 17명으로 이뤄져 있다. 위원장인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은 위촉직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과학의 일상화로 기술의 문화를 즐기다'를 비전으로 하는 페스티벌은 로봇·메타버스·인공지능(AI) 반도체 등 4차산업혁명 시대 첨단 기술을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축제다.

수원시중앙도서관, 인문학 강좌

수원시 중앙도서관이 어르신을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수원을 걷다, 우리동네 예술을 만나다'를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2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 사업인 '수원을 걷다, 우리동네 예술을 만나다'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수원지역을 주제로 한 다채로운 인문학 강좌·탐방(체험)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지역 예술인(작가), 청년 상인, 문예창작과 교수 등이 6월 8일부터 7월27일까지 매주 수요일 8회에 걸쳐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한 강연에는 수강생 20명이 참여했다. 행궁동 아름갤러리에서 만난 골목 이야기, 집수리에서 희망을 찾다, 함께 걷는 골목길-도시재생의 길, 유년의 시간과 추억을 담는 글쓰기, 인두화로 그리는 세상, 일등을 하는 것보다 꼴찌를 선호하는 이유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도로 위 '불법 개조 자동차' 합동 단속

수원시가 수원서부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 남부본부와 함께 지난 27일 '2022년 불법 튜닝 자동차 합동 단속'을 했다.

수원지역 내 교통량이 많은 권선구 호매실IC과 화물자동차 차고지 일원에서 불법 튜닝을 했거나 자동차 안전 기준·부품 안전 기준 등을 위반한 차량을 단속했다. 단속 대상은 화물 적재함에 불법 장치를 설치한 화물 자동차, 등화 장치를 임의로 설치·개조한 차량, 후부 안전판·후부 반사지 훼손·미부착한 자동차 등이다. 수원시는 적발한 위반 차량에 '자동차 원상복구·정비 명령서'를 발부하고, 해당 차량이 기한 내 원상복구·정비를 이행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