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7.29 15:07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2022~2023년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선정·초록우산 경기지역본부,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에 3000만원 후원·제26회 나혜석미술대전 시상식 개최·새마을지도자 수원시협의회, 주거 취약계층 집수리 지원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특례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특례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력해 ‘역세권 비주택리모델링 청년주택’의 30%를 주거지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수원청년에게 우선 공급하고,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 주택 공급도 협력키로 했다.

수원시와 LH는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청년 맞춤형 주거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LH는 역세권 청년 매입임대주택을 공급 호수의 30% 범위에서 수원시에 우선 공급하고, 수원시는 입주할 주거취약 청년을 선정한다.

공급하는 주택은 LH가 매입 후 리모델링을 실시한 수원시청역 주변 6개 주택이다. 수원시청역에서 도보로 5~10분 거리에 있다. 2022년 7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차례로 준공될 예정이다.

원룸형 주택 총 932세대로, 2024년까지 277호를 저소득 대학생·취업준비생·창업인 등 수원시가 선정한 주거취약 청년에게 우선 임대한다.

청년주택 내 매입임대상가와 청년자립 공간도 지원한다. LH가 매입임대상가와 커뮤니티실을 무상으로 공급하고, 수원시는 시설 운영·관리를 담당한다.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셰어하우스 CON’ 공급도 협력한다. LH는 매입임대주택을 셰어하우스 CON으로 공급하고, 기본가전제품을 설치해준다. 수원시는 입주자를 선정·관리하고, 임대보증금·임대료를 지원한다.

수원시는 8~9월에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대상자, 셰어하우스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관내 소방서 격려방문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28일 오후 수원남부소방서, 수원소방서를 차례로 방문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정훈영 수원남부소방서장·박승주 수원소방서장과 면담을 거졌다.

이 시장은 지난 12일부터 종교계와 수원 서부·남부·중부경찰서, 경기남부경찰청, 수원고등검찰청·법원, 수원지방검찰청·법원 등 유관기관을 차례로 방문하고 있다.

'적극행정 우수사례집3' 발간

수원시가 ‘스마트 가로등 전기차 급속 충전기’ 등 21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수록한 ‘적극행정 우수사례집3’을 발간했다.

적극행정 우수사례집3은 ▲전국 최초!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안전서비스 구축 ▲전국 최초!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으로 환경미화원 호흡기질환 예방 ▲전국 최초! 공영버스차고지에 햇빛을 모아 온실가스 확 줄인다! ▲친환경(ESG) 경영, 오브제(친환경 근조) 장례문화 선도 및 일자리 창출 등 수원시의 대표적인 적극행정 사례를 수록했다.

‘적극행정’과 ‘소극행정’의 개념, 수원시의 소극행정 혁파 노력, 적극행정 지원제도 등도 소개한다.

수원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적극행정 우수사례집3’을 검색해 전자책으로 볼 수 있다.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ON 홈페이지에도 게시했다.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수원시가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한옥 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에 한옥을 신축하거나 기존 한옥을 고쳐 짓는 시민에게 공사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중 ‘한옥 촉진 지역(신풍동·장안동 일원)’에서 한옥을 신축·개축하면 공사 비용의 50% 내에서 건축 연면적에 따라 최대 1억5000만원, 그 외 지구단위계획구역은 공사 비용의 50% 내에서 최대 8000만원을 지원한다.

한옥 수선(리모델링)은 공사 비용 50% 내에서 한옥 촉진 지역은 건축 연면적에 따라 최대 1억1000만원, 그 외 지구단위계획구역은 공사 비용의 50% 내에서 최대 6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수원시는 8월22일부터 9월30일까지 ‘한옥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2022년 추가모집 및 2023년 사전모집’ 신청을 받는다.

‘2022년 추가모집’ 신청 건은 올해 하반기 ‘수원시 한옥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상자와 지원 금액 등을 결정한다. ‘2023년 사전모집’ 신청자는 내년 상반기 심의를 거쳐 지원을 결정한다. 사전모집 신청자는 가산점을 받는다,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토지·한옥 건축물 소유자가 보조금 지원 신청서와 증빙 서류 등을 준비해 수원시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 공공한옥팀(팔달구 행궁로 18, 3층)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서식과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 소식→공고/고시/입법예고’에 게시된 ‘한옥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2022년 추가모집 및 2023년 사전모집 공고’에서 볼 수 있다.

'2022~2023년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선정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지난 28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동 회의실에서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 선정업체 가격 협의회를 열고, ▲국제해양수산㈜ ▲남양씨푸드㈜ ▲㈜동화수산 ▲태진수산㈜ ▲해정수산㈜ 5개 업체를 선정했다.

앞서 지난달 30일부터 7월22일까지 수원교육지원청 급식팀 관계자, 관내 학교 영양교사, 영양사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서류·현장·제안서 평가(안전·품질 관리 능력, 식자재 공급 계획, 제안 가격 등 평가)를 거쳐 5개 업체를 선정하고, 이날 가격 협상을 통해 공동구매 업체를 결정했다.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사업은 수원시 내 학교 급식소에 공급하는 식자재(수산물)를 공동으로 구매해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선정 업체는 2022년 9월 1일부터 2023년 8월 31일까지 1년 동안 수원시 관내 단설유치원, 학교(초·중·고·특수학교) 등 202개교에 고등어·임연수·갈치·조기 등 수산물(45개 어종)을 공급하게 된다.

초록우산 경기지역본부,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에 3000만원 후원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지역본부와 경기후원회가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들에게 3000만원을 기부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김창연 경기지역본부장, 김정석 경기후원회장 등은 지난 28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에게 ‘건강한 여름 나기 지원사업’ 후원금을 전달했다.

수원시는 수원지역 드림스타트 아동이 냉방비·학습비 등으로 사용하도록 아동 60명의 가정에 50만원씩 전달할 예정이다.

수원시 드림스타트는 사회적 배려계층 가정 만 12세 이하 영유아·어린이와 그 가족에게 건강·복지·보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현재 3개 센터(세류·우만·영화)에서 아동 730여명(510가구)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수원지역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꾸준히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정기·일시 후원금, 특별사례지원금, 복지 서비스 등 32억7000여만원 상당의 후원금·물품 등을 지원했다.

제26회 나혜석미술대전 시상식 개최

수원시는 지난 28일 오후 수원시립 만석전시관 1층에서 제26회 나혜석미술대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유일 여성 미술 공모대전인 ‘나혜석미술대전’의 스물여섯번째 대상은 이수진 작가의 ‘기억의 편린’이 거머쥐었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이동숙 수원미술협회 회장, 수상자 등이 참석했다.

한국미술협회 수원지부가 주최하고 나혜석미술대전 운영위원회가 주관한 나혜석미술대전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인 수원 출신 나혜석의 예술혼을 기리기 위한 공모전으로 지난 1997년 시작됐다.

올해 26번째 공모전에는 총 272점의 작품이 출품되는 등 매년 국내 여성 미술인들의 무대를 넓히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이수진 작가의 ‘기억의 편린’이 대상인 수원특례시장상을 수상하며 상장과 10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또 최우수상 1점, 우수상 3점, 특별상 4점 등 총 9점의 작품이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새마을지도자 수원시협의회, 주거 취약계층 집수리 지원

새마을지도자 수원시협의회는 29일 수원시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가구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사랑의 집 고쳐주기’ 봉사활동을 했다.

윤진석 새마을지도자 수원시협의회장을 비롯한 회원 10여 명은 인계동에 거주하는 80대 홀몸 어르신(기초생활수급자)의 집을 수리했다.

회원들은 오래된 장판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생활 집기(가구·물건 등)를 깔끔하게 정리했다. 또 낡은 벽지를 떼어내고 도배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