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08.03 18:07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KB국민은행은 Z세대 고객의 금융 독립을 위해 리브포켓을 기반으로 한 연계 서비스를 확대했다고 3일 밝혔다.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위챗(WeChat) 플랫폼에 비대면 모바일 지점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오픈했다. 신한은행은 국내 최초 부채연계투자(LDI)를 기반으로 한 적립금운용계획서(IPS) 컨설팅 서비스를 퇴직연금 확정급여형(DB) 가입업체 대상으로 확대 제공한다.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Z세대의 금융 독립을 위한 리브포켓 연계 서비스 확대

KB국민은행은 Z세대 고객의 금융 독립을 위해 리브포켓을 기반으로 한 연계 서비스를 확대했다.

리브 넥스트(Next)는 Z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으로 만 14~18세 청소년 전용 선불전자지급 수단인 리브포켓을 제공하고 있다. 리브포켓은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신분증이나 별도의 확인 서류 없이 10대 고객이 직접 개설할 수 있다. 

리브포켓에는 계좌번호 형식의 고유번호가 부여돼 본인 명의 계좌 없이도 금융거래가 가능하며 수수료 없이 송금·입금·ATM입출금부터 간편송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리브포켓을 보유한 고객은 새롭게 선보인 청소년 전용 실물카드인 '리브 넥스트(Next) 카드'도 이용할 수 있다. 리브 넥스트 카드는 리브포켓과 연결된 선불카드로 카드신청부터 비밀번호 변경까지 리브 넥스트 앱에서 관리할 수 있다. 리브 넥스트에서 리브 넥스트 카드를 등록하면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편의점, 올리브영 등 다양한 가맹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KB국민은행은 리브 넥스트 내에 페이(Pay) 기능을 탑재해 리브포켓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 및 결제채널을 확대했다. 리브 넥스트를 통해 전국 제로페이, 뱅크페이 가맹점 온·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QR코드 촬영 또는 PC·모바일 간편결제 등 결제방법을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다.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 모바일 지점 '하나 위챗 샤오청쉬' 오픈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위챗(WeChat) 플랫폼에 비대면 모바일 지점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오픈했다.

샤오청쉬는 중국 대표 ICT 기업인 텐센트가 위챗 모바일 서비스 확장을 위해 쇼핑·게임·주문·교통 등 다양한 분야와 생태계를 구축한 인앱형 미니 프로그램이다.

이번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위챗 내 모바일 지점 오픈은 지난 3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취임 직후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제시한 3대 전략 중 '디지털 금융 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텐센트 그룹이 운영하는 모바일 메신저 앱 위챗을 통해 전세계 10억명이 넘는 중국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또 위챗 플랫폼 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방문하는 전세계 중국 고객은 중국 현지의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정기예금 등 다양한 예금상품의 비대면 가입이 가능해졌다.
 
한편,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알리바바, 바이두, 씨트립 등 중국 대표 ICT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비대면 소액 모바일 대출을 출시, 이를 기반으로 지난 4월 개인대출 100억위엔을 달성했다.

신한은행 본점. (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 IPS운영플랫폼 구축 통한 DB형퇴직연금 자산컨설팅 서비스 확대 시행

신한은행은 국내 최초 부채연계투자(LDI)를 기반으로 한 적립금운용계획서(IPS) 컨설팅 서비스를 퇴직연금 확정급여형(DB) 가입업체 대상으로 확대 제공한다.

지난 4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에 따라 300인 이상 DB사업장은 적립금운용위원회 설치와 적립금운용계획서(IPS) 도입 의무화에 따라 신한은행은 IPS운용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주요 공공기관 및 외투기업(퇴직연금 확정급여형 가입업체) 대상으로 IPS컨설팅 서비스를 시범 제공했다.

IPS운용플랫폼은 부채를 고려한 자산배분전략인 LDI를 통해 고객사의 투자성향(위험허용한도)을 고려해 목표 수익률 설정부터 전략적 자산배분, 최종 상품제안 및 운용성과 평가 등 IPS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DB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퇴직급여부채 장기 트렌드 분석 ▲부채 관련 리스크 점검 등 퇴직급여부채 관련 전반적인 히스토리 관리 툴 지원 ▲AI 알고리즘을 통한 자본시장 예측 시나리오 산출 ▲LDI 전략을 기반으로 부채 시장리스크 헤징 등 고객사의 퇴직급여부채 관리와 자산운용 관련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IPS운용플랫폼을 통해 고객 맞춤형 컨설팅 보고서 제작과 적립금운용계획서 자동 생성을 지원해 퇴직연금 확정급여형(DB) 가입업체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