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8.06 15:30

"남양주 '25만원 커피 상품권' 놓고 액수 적다고 용서할 일 아니라며 중징계 지시"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이 지난 7월 13일 서울 강남 모처에서 인터뷰를 하면서 활짝 웃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이 지난 7월 13일 서울 강남 모처에서 인터뷰를 하면서 활짝 웃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최근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자 "검경의 심각한 국기문란"이라며 "최근 모든 영역과 반경에서 최대치의 공격이 이뤄지고 있다"고 규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 의원과 대척점에 서있는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은 지난 2019년도의 일을 떠올리며 이 의원의 행태를 꼬집었다. 

조 전 시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요 며칠 뉴스를 보면서 지난 일을 떠올려 본다"며 "제가 남양주시장으로 재직할 때 제 법인카드로 2만 5천원짜리 커피상품권 20장을 구매해서 10장을 보건소 직원에게, 10장을 지원부서 직원들에게 지급한 일이 있었다"며 "그 당시 이 일을 담당했던 직원은 정직 1개월의 중징계를 경기도로부터 받았고, 온갖 고생 끝에 법원의 판결로 정당성을 확인 받았다"고 회고했다.

이어 "이 일을 가지고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현 이재명 의원께서 쓰신 2019년 11월 13일자 페이스북 글을 올리니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허허, 세상 참"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조 전 시장은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재직 중이던 지난 2019년 11월 23일 이 의원이 쓴 글을 첨부했다. 

이 의원은 당시에 "남양주시 공무원들이 코로나19로 고생하는 간호사에게 줄 위문품을 절반이나 빼돌려 나눠가지는 행위를 했으므로 경기도가 감사 후에 관련 공무원의 중징계를 요구했다"고 썼다.

아울러 "남양주시가 정당한 감사결과에 의한 적법한 조치를 두고 '정치탄압'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하더니 이번에는 아예 감사 자체가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한다"고 쏘아붙였다.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이 기자에게 제공한 지난 2019년 8월 13일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가 썼다는 페이스북 글. (사진제공=조광한 전 남양주시장)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이 기자에게 제공한 지난 2019년 8월 13일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가 썼다는 페이스북 글. (사진제공=조광한 전 남양주시장)

조 전 시장은 이에 대해 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의원이 '간호사에게 줄 위문품을 절반이나 빼돌려'라고 표현했지만 그것이 액수로 치면 총액 50만원 어치이고 그중에서 '절반을 빼돌렸다'고 표현한 부분은 당시에 남양주시 공무원 10명과 보건소 직원 10명 등 총 20명에게 고된 업무에 고생한 것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내가 업무추진비로 1인당 2만5000원 짜리 커피쿠폰을 돌린 것인데, 보건소 직원 10명에게 쓴 25만원은 할 말이 없으니까 제외해놓고 남양주시청 직원 10명에게 쓴 25만원을 이 의원이 빼돌렸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양주 공무원 10명에게 쓴 그 25만원 상당의 커피쿠폰에 대해서 조차 결국 법원은 이 사건과 관련해 정당한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경비를 사용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고 피력했다. 

조 전 시장은 자신이 페이스북에 올려놓은 첨부자료 외에도 기자에게 별도로 지난 2019년 8월 13일자 자료를 보내왔다. 이 자료 역시 이재명 의원이 경기지사로 재직 중일때 이 의원 스스로가 작성한 페이스북 글이다. 

이 페이스북 글에서 이 의원은 "일상적 종합감사 결과 코로나19로 격무에 시달리는 보건소 공무원 격려용 상품권 50만원 중 절반인 25만원을 비서실 직원들이 횡령한 것이 드러나 중징계를 지시했다"며 "액수가 적다고 용서할 일이 아니며 적은 금액도 아니다"라고 적시했다. 하지만, 후에 이 사건은 법원으로부터 '적법한 경비 사용이라는 판결'을 받았다.  

조 전 시장은 "과거의 사건도 그렇고 최근 법카사용과 관련된 이재명의 태도를 봐도 그렇고, 이재명은 자신에게는 무한정 관대하게 굴면서 내로남불의 태도를 보이면서 타인은 잘못하지도 않은 것을 잘못했다고 몰아붙이니 전후좌우 상황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마치 이재명이 정의롭고 올바른 사람이고, 오히려 다른 사람들이 잘못된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못된 재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특히 "이재명은 타인의 일에 있어선 액수가 적다고 용서할 일이 아니며 적은 금액도 아니라고 했으면서 자신과 관계된 일에는 왜 이리 관대한가. 일례로 법카 사용과 관계된 일을 돌아보라"고 쏘아붙였다.

이처럼 조 전 시장과 관련, '엄격한 감사를 벌이는 것은 물론 그에 따라 중징계를 내리도록 지시했다'는 이 의원이 자신과 관계된 사건에서는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사법 리스크'에 대한 질문에 "기소와 수사권을 가진 검찰과 경찰이 그 권한을 갖고 정치에 개입하고 정치에 영향을 주고 특정 정치세력의 정치적 이익에 복무하는 나라는 없다"며 "이것은 심각한 국기문란"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이 의원은 4일 제주 상공회의소에서 제주 지역 지지자·당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본인을 둘러싼 수사 등에 대해 "최근 모든 영역과 반경에서 최대치의 공격이 이뤄지고 있고, 저도 인간이고 지치기도 한다"고 피력했다.

이런 가운데, 친이재명계 의원으로 분류되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재명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5~6개월 이상 1000만원도 안 되는 횡령 금액을 갖고 수사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수십억원이 아니다. 1000만원도 채 되지 않는다. 이걸 갖고 100군데 이상 압수수색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증거가 나오게 되면 그때 (수사결과를) 발표하면 되는 것 아니겠느냐"며 "지금 수사 과정이 다 드러나고 있지 않나. 어떤 참고인을 소환해서 어떤 얘기를 들었고, (어떤) 진술이 나왔는지 다 공개되고 있다. '망신주기' 행태의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