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2.08.09 10:00
지난 6월 25일 창안자동차, 화웨이, CATL이 공동 만든 고급 스마트 전기차 브랜드 AVATR 테크놀로지가 제24회 충칭국제오토쇼에서 CHN-올 뉴 스마트 전기차 아키텍처와 첫 모델 AVATR 11을 출시했다.
창안자동차, 화웨이, CATL이 공동 설립한 전기차 브랜드 아바타테크놀러지가 6월 25일 열린 제24회 충칭국제오토쇼에서 '아바타 11'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CATL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이 반도체에 이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도 중국산 차단에 나섰다.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중국을 제외하기로 한 것이다. 한국산 배터리가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원이 지난 7일 처리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에는 전기차 확대를 위한 세액공제 관련 조항이 담겨있다. 차량 구매자에게 차종에 따라 일정 기간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부여하되 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의 요건을 부가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우려 국가’에서 생산된 배터리와 핵심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는 세액공제 대상에서 아예 제외시켰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을 겨냥한 조처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됐다. 

또 법안에는 비(非)우려 국가에서 생산된 배터리와 핵심 광물을 사용한 전기차여도 ▲미국에서 전기차가 조립·생산되고 ▲배터리와 핵심광물의 일정 비율 이상을 미국에서 생산하는 두 조건을 충족해야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항도 있다.

미국 자동차 업계는 이러한 조항이 정부의 전기차 목표 달성을 방해할 것이라며 반대하는 입장이다. 제너럴모터스(GM), 도요타, 폭스바겐 등이 회원사로 있는 자동차혁신연합(AAI)은 "해당 법안으로 대부분 차량들은 인센티브를 즉시 받을 수 없게 됐다"면서 "2030년 미국 전기차 목표 달성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배터리업체들은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산 배터리 업체들이 미국 완성차업체들과 합작법인 혹은 단독공장을 현지에 건설했거나, 추가 건설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