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8.10 16:05

"국가 재난에 여야 따로 없어…특별재난지역 신속히 선포되도록 정부에 요청"

권성동(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른소리 유튜브 캡처)
권성동(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점검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른소리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민주당을 정조준 해 "자연재해마저 정치 공세 소재로 삼으며 어떻게든 국정을 흔들려고 안간힘을 쓴다"고 질타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제1 야당인 민주당은 마치 물 만난 물고기처럼 자연재해마저 정치 공세 소재로 삼으며 어떻게든 국정을 흔들려고 안간힘을 쓴다"며 "국가 재난 상황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지금은 분열과 갈등 조장이 아닌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는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최근 집중호우를 빌미로 윤 대통령에게 정치적 공세를 가했던 것에 대한 권 원내대표의 비판이다. 

실제로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집중호우 사태와 관련해 자택에서 전화 지시를 내린 데 대해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길 바란다"고 비꼬았다. 이어 "총리가 아니라 대통령이 직접 지하 벙커에 있는 위기관리센터를 찾아 전반적인 상황을 보고받고 체크해 진두지휘를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은 대통령은 보이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1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헬기가 뜨는데 주민들이 시끄러울까 봐 못 했다는 그 자체는 말이 안 된다"며 "국가 재난 상황인데 헬기 뜨는 것 때문이면 당연히 주민들이 환영한다. 일하러 가신다는데"라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대처 역량이 떨어질까 봐 못 갔다는 게 정말 말도 안 되는 궤변이다. 이런 변명을 하는 게 좀 부끄럽지 않은지 저는 되묻고 싶다"고 쏘아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대한 질타에 이어 민주당 소속의 박원순 전 시장의 업무상 실책에 대해서도 힐난했다.

그는 "서울시의 경우 10여 년 전 '우면산 산사태' 직후 오세훈 당시 시장이 10년간 5조원을 투입해 '대심도 빗물 터널' 건설 계획을 발표했으나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관련 예산이 삭감됐다"며 "지난해에는 민주당이 90% 이상을 장악했던 서울시의회에서 수방 예산 248억원을 삭감한 채 통과시켰다. 근시안적 행정 집행으로 서울시민들이 피해를 떠안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지방 선거 결과 다수의 광역·기초 단체에서 시·도정 교체가 있었다"며 "우리 당 소속 단체장은 민주당으로부터 인수받은 올해 예산안의 문제점을 철저히 점검하고 내년 예산에 대책 예산이 들어가도록 각별히 챙겨 봐 달라"고 당부했다.

권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서도 권고의 말을 남겼다. 권 원내대표는 "가용 예산과 행정력을 총동원해 피해 복구에 집중해 달라. 부처 간 벽을 허물고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 종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복구 현장에서 배수 펌프 등 장비 부족 의견이 보고됐다. 정부 차원에서 복구 장비 지원책을 신속히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의힘은 피해가 큰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할 방침"이라며 "예비비 지출, 금융 지원 등 실질적인 피해 지원도 이 자리에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수해 피해에 대한 금융 지원 방안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수해로 피해 입은 침수 차량 소유주 분들을 위해 '자차 손보 신속 지급 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해 피해 가계에 대해서는 은행 등 금융권에서 긴급 생활 안전 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대출에 대해서도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등으로 상환 부담 완화할 것"이라며 "보험 가입자의 보험금 납부 의무와 카드 이용자의 카드 결제 대금 납부 의무도 유예해 수해 피해자 지출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불가피하게 채무 연체가 발생한 경우 특별신복위의 채무 조정을 통해 무이자 상환 유예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끝으로 "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영업 피해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긴급 복구 자금 지원과 만기 연장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