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8.17 14:19

민주당 169명·기본소득당 용혜인·무소속 5명 서명…'윤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사적채용 진상규명' 요구

진성준 (오른쪽)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17일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국회 의안과로 가던 도중 '국정조사 요구서'를 들고 잠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진성준 의원 페이스북 캡처)
진성준 (오른쪽)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17일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국회 의안과로 가던 도중 '국정조사 요구서'를 들고 잠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진성준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관저 이전 특혜 의혹과 사적 채용 논란 등에 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아울러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윤 정부의 사적 채용 의혹, 정치 보복 수사 등을 언급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17일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의안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과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무소속 양정숙·김홍걸·윤미향·민형배·박완주 의원 등 총 175명이 서명했다.

요구서에는 ▲대통령실 졸속 이전 결정 경위와 이전 비용 고의 누락·축소 의혹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국방부, 합참 등 군 관련 시설 이전 계획 타당성 여부 및 예산 낭비 의혹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 공사 업체 선정 적절성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나토정상회의에 동행한 민간인 보안 규정 위반 및 특혜 지원 의혹 ▲홍수 등 긴급재난 시 컨트롤타워 부재 및 부실 대응 의혹 등이 조사 범위로 명시됐다.

국회법상 국정조사를 요구하려면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하는 조건을 완벽히 충족했다.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이전과 대통령실 사적채용 의혹 등의 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진상 규명을 요구해왔지만, 대통령실은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국민적 요구를 받아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겠다는 의지를 모았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변인도 "용산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안보 재난 공백 이전 비용, 비용 고의 축소 논란, 집무실 관저 업체 선정 과정의 적절성 여부 등의 내용이 요구서에 담겼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국정조사 특위 위원은 요구서 제출 후 본회의에서 의결되며, 국회 교섭단체 간 의석 비율 등을 고려해 특위가 편성된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윤 대통령의 성적표가 참담하다. 국민은 100점 만점에 20점대 점수를 줬다"며 "인사, 국민통합, 직무태도, 소통방식, 경제 민생, 외교안보 등 국정지표 모든 부분에서 국민은 잘못한다고 심판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석열 정권의 폭주가 나라와 국민 전체의 위기로 번질 지경"이라며 "우리 국민이 가진 주요 의혹을 제대로 밝히고 시정하는 건 여야를 떠나 국회에 주어진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