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8.18 14:17

지능형 사물인터넷 기반 '도시침수 조기경보체계' 구축 등 자연재해 대비 강화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집중호우로 인해 소중한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은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조만간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모든 자원과 수단을 집중하는 등 피해복구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은 시군구별 피해액이 재정력에 따라 45억~105억원 이상인 경우 대통령 재가를 받아 선포된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해 이같이 언급하며 "이번에 확인된 문제점들을 철저하게 해결해 나가겠다. 맨홀 관리처럼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기후변화에 따라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 상황에 대한 선제적이고도 효과적인 대응체계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사망 14명, 실종 6명, 부상 26명의 인명피해와 1444세대 248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2867세대 5735명의 일시 대피자도 발생했다. 또 1만7593건의 사유시설과 공공시설의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으며 이 중 1만5783건(89.7%)에 대한 응급복구를 완료했다. 

정부는 향후 신속한 복구를 위해 지자체 자체조사, 중앙합동조사, 관계부처 협의 및 중대본 본부회의 심의 등을 거쳐 9월 중 복구계획을 수립‧확정할 계획이다.

전날 행안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대응체계를 해제하고 '복구대책지원본부'로 전환했다. 복구대책지원본부는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중심으로 복구지원총괄반, 재난자원지원반, 재난구호·심리지원반 등 3개반 36명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피해지역이 안정화될 때까지 복구대책지원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임시주거시설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 등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구호활동에 전념하면서 인명·주택 등의 피해에 대한 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조치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도 "추석 전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이처럼 정부는 인명·주택과 관련한 사유시설 재난지원금은 재난 종료 후 피해가 확인되는 대로 지급해 추석 전 생활안정을 유도하고 민생회복을 위해 숙박시설 확보, 공공임대주택 지원 등의 주거지원과 중‧소상공인 회복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융자지원, 생활요금 및 국세·지방세 납세 유예 등의 세제·금융 지원대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도 마련했다.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역량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 일터·생활·재난 등 3대 안전분야 등에서 디지털 혁신 기술의 융합·활용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지능형 사물인터넷 기반 도시침수 조기경보체계 구축, 화재징후 탐지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한 자연재해 대비를 강화한다.

한편 한 총리는 "어제는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째 되는 날이었다"며 "민생과 경제활력을 위해 바쁘게 달려왔지만 국민들이 보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측면도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우려와 물가 오름세가 여전한 가운데 수해까지 더해져 상심도 무척 크고 정부에 대한 질책도 많은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국민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것들이 무엇인지, 현장과의 온도 차가 어떤지, 더 꼼꼼히 살피고 확인된 것들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조치를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도 전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국민 여러분의 응원도 있었고 따끔한 질책도 있었다.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늘 국민의 뜻을 최선을 다해 세심하게 살피겠다"며 "국민의 숨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한치도 국민의 뜻에 벗어나지 않도록 국민의 뜻을 잘 받들겠다"고 언급했다.

또 "그동안 정부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고통받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주력해왔다"며 "매주 비상경제 민생회의를 통해 민생 경제를 직접 챙기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