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08.23 14:45

원희룡 "재정비TF팀장, 차관으로 격상…5개 신도시별로 도시계획·재정비 전문가 마스터플래너로 지정"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기 신도시 재정비 태스크포스(TF)를 확대하고 해당 지역 5개 시장과 함께 마스터플랜을 논의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5월 30일 구성한 1기 신도시 재정비TF를 즉각 확대 개편하고 5개 신도시별 팀을 만들어 권한을 가진 각 시장들과 정기적 협의체를 만들 것"이라며 "가장 빠른 시간 내에 (국토부)장관과 5개 시장 1차 협의회를 잡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과거 1기 신도시를 기획·운영했던 관계자도 섭외하고 TF가 주민 및 국회와의 연결 및 소통 역할도 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시간 끌기가 아니냐는 의문을 가지시는데, 주민들 소통참여를 통한 논의도 즉각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현재 실장급으로 운영되고 있는 TF를 차관급으로 격상하고, 5개 신도시별로 도시계획 및 재정비 전문가를 마스터플래너(MP)로 지정해 1기 신도시가 명품신도시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내달 중 마스터플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2024년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지난 16일 내놓은 윤석열 정부의 첫 주택공급대책인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에서 1기신도시 재정비와 관련해 2024년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해당 지역 주민들은 총선용 시간끌기가 아니냐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이에 지난 19일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긴급 회견을 열어 진화에 나섰고, 급기야 전날 윤석열 대통령도 국토부에 "국민에 정책을 제대로 전달하라"는 주문을 한 바 있다.

원 장관은 마스터플랜을 2024년까지 세우기로 한 데 대해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반포에서 4000호 재건축하는데도 전세대란이 강남3구와 동작구, 과천까지 일어났다. 전세폭등이 발생하면 계획 자체에 차질이 생긴다"며 "용산역세권재정비도 50개월, 허허벌판에 만드는 3기신도시 계획도 36개월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빽빽이 들어선 신도시에 제자리재건축은 도시를 망가뜨리는 것이기에 명품도시를 만드는 큰 틀을 잡아야 한다"며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생동감 있게 돌아가는 도시의 기능을 어떻게 재편성, 재배치할 지에 대해 미래에너지, 미래교통, 30년 전 신도시 지을 때와는 다른 우리 사회의 생활수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마스터플랜에 대한 용역발주를 9월 내에 하기 위해 과업지시서를 쓰고 있다. 기간은 최대한 당기겠다"며 "5개 신도시별로 마스터플래너(MP)도 따로 지정해 주민들에 주기적으로 보고를 하게 하는 등 소통 역할도 맡게 할 것"이라고 했다.

원 장관이 이번 사안에 대해 직접 나선 것은 윤 대통령의 지적처럼 '소통의 부재'가 오해를 불러왔다는 점을 어느 정도 인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원 장관은 "1기 신도시 주민들이 궁금한 부분에 대해 오해도 있었고, 결과적으로 설명이 부족하기도 했다"며 "앞으로의 후속 추진 방향에 대해서는 아주 타이트하게 진행을 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계획만 세우다 끝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는데, 주민 호응을 받아야 빨리 추진될 수 있으니 시간 끌지 않겠다"고 했다. 다만 물리적 한계가 있다는 점은 언급했다. 원 장관은 "1기 신도시 30만호는 강남3구 가구 수와 맞먹는다"며 "전세대란 등이 일어날 수 있어 이주대책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2024년에 있을 총선에 대비해 시간을 끄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그것이 아니다"라며 "마스터플랜이라고 하는 게 종합적인 지침 계획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가급적 충실히 잡아서 그 이후에 일이 이중, 삼중으로 미뤄지는 것을 막고 최대한 일정을 앞당기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