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8.24 14:41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공중·개방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수원시여성자문위원회, 500만원 상당 한약 바우처 기부·환경교육 영상 '금쪽같은 내 에너지' 제작·광교홍재도서관,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수강생 모집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자원회수시설(영통 소각장)의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시민 공론화를 추진한다. 8월 24일부터 9월 2일까지 공론화에 참가할 시민을 모집한다.

‘공론화’란 현안·정책에 따라 사회적 갈등이 예상되거나 발생한 사항에 대해 시민, 이해관계인, 전문가 등이 참여해 숙의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자원회수시설 이전, 시민 공론화를 통한 자원회수시설 운영 방향 결정’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달 24일까지 영통구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경청회(1회), 수원시민이 참여하는 숙의토론(2회)을 거쳐 자원회수시설 운영 방안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고,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지난달 28일부터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자원회수시설 민관 태스크포스팀’ 위원들을 대상으로 시민 공론화 운영에 대해 협의한 후 공론화 절차 설계, 참여자 구성, 토론 의제, 공론화 공개·홍보 등 세부 사항을 확정했다.

토론 전문기관이 주관하는 숙의토론은 9월 17일과 24일 두 차례 열린다. 9월 17일 토론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전문가 주제 발표, 이해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의 후 공론화에 참여한 시민 200명이 질문을 하면 발표자와 패널이 답하는 방식이다. 수원시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된다.

24일에는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 2홀에서 공론화 참여 시민 200명이 참여하는 현장토론이 열린다. 10명씩 나눠 숙의토론을 실시, 자원회수시설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방안을 논의하고 최적의 대안을 선정할 예정이다.

토론 의제는 ▲자원회수시설의 필요성 및 문제점 ▲합리적 운영 방향 및 단기대책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제안 등이다. 현장 토론도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한다.

공론화에 참여할 시민 200명은 각 구의 인구수에 맞춰 안배할 예정이다. 단 자원회수시설 주변 지역인 영통1·2·3동, 원천동 주민은 참가자 수를 확대한다.

공론화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8월 24일부터 9월 2일까지 수원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배너를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전자우편(scarlet97@korea.kr), 팩스(031-228-3714)로도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제8기(2023~2026년)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착수

수원시는 23일 장안구보건소 소강당에서 ‘수원시 제8기(2023~2026년)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사회 보건의료 수준·현황을 고려해 보건의료서비스 질과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이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중장기 추진전략은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 및 보건의료 역량 강화 ▲지역사회 기반 건강증진 체계 구현 ▲지역 내 다분야 협력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지역사회 건강·보건의료 정책 기반 강화 등이다.

수원시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을 바탕으로 지역·소득계층 간 건강 격차를 줄일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 자원을 균형 있게 배치해 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일 예정이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12월까지 4개월 동안 진행된다. 조정·심의·보고는 2023년 3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연구용역을 담당하는 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 홍선미 교수와 성낙훈 장안구보건소장, 지역보건의료계획 보건사업 실무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민건강분과 위원 등이 참석했다.

새로운 수원기획단 자치교육분과, '마을 혁신' 개선 방안 논의

새로운 수원기획단 자치교육분과는 지난 23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마을 혁신’에 대한 수원시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수원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주민참여예산위원회 임원진과 권혁성(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 새로운 수원기획단 자치교육분과 위원장을 비롯한 자치교육분과 위원, 수원시 공직자 등이 참석해 주민자치위원회·주민참여예산제 현황을 공유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두 단체 임원들은 이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주민자치회는 개별적으로 운영하되, 두 단체가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마을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지난 7월 14일 출범한 ‘새로운 수원 기획단’은 ▲경제분과 ▲도시분과 ▲환경·교통분과 ▲문화·복지분과 ▲자치·교육분과 등 5개 분과와 ‘사회통합위원회’, ‘공항이전위원회’ 등 2개 특별위원회로 이뤄져 있다. 민선 8기 수원시의 비전과 중점전략 등 시정 방향을 설정하고 공약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각 분과는 9월까지 주 1~2회 회의를 열고, 약속사업 정책 수립·제안·자문 등에 참여하며 주도적으로 시정 운영 정책을 설계한다.

수원시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공중·개방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

수원시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가 관내 공중·개방화장실 내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를 점검해 디지털 성범죄로부터 안전한 마을을 만든다.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가 8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불법촬영 걱정없는 우리동네 안심화장실’ 사업은 전문 장비를 활용해 공중·개방화장실 10개소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다.

행궁동 행복마을지킴이 6명이 야간 순찰을 할 때 불법촬영 카메라 탐지기로 공중·개방화장실의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를 꼼꼼하게 점검한다. 행궁파출소에서 행목마을지킴이에게 탐지기 사용법을 교육했다.

한편 행복마을관리소(팔달구 화서문로46번길 29)는 월~금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 행복마을지킴이 8명이 활동하고 있다.

수원시여성자문위원회, 500만원 상당 한약 바우처 기부

수원시여성자문위원회가 수원시 미혼모·한부모 복지시설에 전달해 달라며 수원시에 500만원 상당의 한약 바우처(상품권)를 기부했다.

이화자 수원시여성자문위원회장은 지난 23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에게 바우처를 전달했다. 수원시는 미혼모·한부모 복지시설에 바우처를 배분할 예정이다.

환경교육 영상 '금쪽같은 내 에너지' 제작

수원시가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교육 영상 ‘금쪽같은 내 에너지’를 제작해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수원시 유튜브 채널(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 검색)에서 ‘재생목록’을 선택한 후 ‘이해쏙쏙! 알찬 수원시 정보’에 게시된 ‘금쪽같은 내 에너지(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를 클릭해 볼 수 있다.

수원지역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작한 이번 영상에는 교재에 수록된 6개 주제(단원) 중 ‘줄여요! 온실가스’와 연계해 공부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겼다.

수원시는 내년까지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의 단원(주제)별 교육 영상을 지속해서 제작하고, 관내 초등학교에 교육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링크를 전달할 계획이다.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3차 그림, 궁궐을 읽다' 수강생 모집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2022 길 위의 인문학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3차 그림, 궁궐을 읽다’ 수강생 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순수예술인 그림을 통해 궁궐을 감상하면서 건축의 본질, 건축가의 의도, 공간에 깃든 역사, 삶의 모습 등을 살펴보는 강의다. 9월 29일부터 5주간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 광교홍재도서관 2층 강당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이경희 역사 강사가 9월 29일 ‘자연을 품에 안은 창덕궁’, 10월 6일에 ‘건축으로 동궐을 읽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10월 13일에는 오희선 드로잉작가와 ‘기초드로잉: 궁궐을 그리다’를 주제로 교육한다.

10월 20일에는 창덕궁을 탐방하는 ‘동궐을 걸으며 그리다’를 진행하고, 10월 27일에는 후속 모임 ‘그림, 궁궐을 읽다’를 연다. 탐방과 후속모임은 강연 참여자에 한해 별도로 모집한다.

광교홍재도서관 홈페이지 ‘통합예약/신청→독서문화프로그램’에서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3차 그림, 궁궐을 읽다’를 선택해 참가 신청하면 된다. 수원시도서관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