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8.25 11:55

"당규상 중앙위 소집 5일 필요…비대위에서 마무리 해야 하는 긴박한 이유 밝혀달라"

지난 21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광주 합동연설회'에 참여한 박용진 당대표 후보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21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광주 합동연설회'에 참여한 박용진 당대표 후보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용진 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25일 비상대책위원회의 당헌 개정을 위한 중앙위원회 재소집 결정에 대해 "민주당 답지 않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이에 대한 비대위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중앙위를 개최할 것도 촉구했다.

박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꼭 중앙위원회를 다시 소집해야한다면, 민주당의 당규상 절차를 지켜 안건에 대한 의견 찬반 표시만 가능한 온라인 중앙위원회가 아닌, 질문과 토론이 가능한 오프라인 중앙위원회를 소집하길 정식으로 요청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민주당 중앙위원회는 앞서 전날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투표 결과를 상위로 놓는 '권리당원 전원투표제'와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당헌 80조 개정 등을 포함한 당헌 개정안을 부결시켰다.

이후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권리당원 전원투표제가 담긴 14조 2항을 제외한 당헌 개정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당헌 80조 3항 개정안에는 당직정지 구제 주체를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로 수정하는 안이 담겨있다.

박 후보는 "민주당 당규상 중앙위 소집에는 5일이 필요한데, 26일에 또다시 숙의와 토론이 불가능한 중앙위를 한다고 한다"며 "통상의 당규를 뛰어넘을 정도의 '긴급을 요하는 경우'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차기 지도부가 아닌 비대위에서 마무리해야 하는 긴박한 이유가 있으면 밝혀달라"고 쏘아붙였다.

더불어 "당무위도 채 열리지 않았고, 당무위가 거수기도 아닌데 당무위 의결도 없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를 정할 수 없다"며 "그렇다면 중앙위를 다시 열겠다고 공표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또한 "우리 의원들은 부결을 요청하기 전에 충분한 토론이 가능하도록 이 안건 논의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연기할만한 사안이라 판단되지 않는다'고 거부당했다"며 "그런데 지금은 '긴급을 요하는 경우'가 무엇인지 밝히지도 않고 다시 중앙위를 열겠다고 한다. 그렇다면 중앙위 투표 연기 요청을 거부한 이유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더해 "당헌 개정안은 전체가 통으로 부결된 사안이며, (이런) 부결이 안건 중 특정내용에 대한 문제의식인지, 당헌 개정을 둘러싼 일련의 과정 전반을 향한 반대인지는 확인되지 않은 사안"이라며 "따라서 이번 안건 재상정 이유와 기준도 질의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당헌당규를 지키고, 절차를 지키자"며 "직접민주주의 참여 확장과 제도적 정비를 위해 조금만 더 시간을 투자하자"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